뷰페이지

시진핑 “인민해방군 30만명 감축” 전격 선언

시진핑 “인민해방군 30만명 감축” 전격 선언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5-09-04 00:04
업데이트 2015-09-04 02: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전승 70주년 열병식 기념사… “영원히 패권 추구하지 않을 것”

중국이 3일 베이징 톈안먼(天安門) 광장에서 사상 최대 규모의 ‘항일전쟁 및 반파시스트전쟁 승리 70주년’ 기념 열병식을 개최했다.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은 이 자리에서 인민해방군 병력 30만명을 감축하겠다고 선언했다.

시 주석은 기념사에서 “중국은 결연히 평화발전의 길을 갈 것이며 중화민족은 영원히 패권주의를 추구하지 않고 우리가 겪은 전쟁의 비극을 다른 민족에게 강요하지도 않을 것”이라면서 병력 감축 계획을 밝혔다. 현재 인민해방군 총병력은 230만명으로 세계 최대 규모다. 시 주석은 이어 “세계 각국이 유엔헌장의 원칙을 핵심으로 하는 국제질서를 보호하고 평화적인 신형 국제관계를 적극 수립해야 한다”며 평화를 강조했다.

시 주석은 일본 제국주의 침략과 관련, “중국인 3500만명이 희생되는 전쟁 끝에 군국주의 침략자들을 패배시키고 민족의 치욕을 씻었다”면서 “비극의 역사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희생자들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을 겨냥한 더이상의 언급은 없었다.

현재 국제 정세에 대해 시 주석은 “전쟁의 ‘다모클레스의 칼’(위험한 상황)이 인류의 머리에 드리워져 있다”고 말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상호존중, 평등, 평화발전, 공동번영의 길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은 이날 열병식에서 각종 신무기를 선보이며 글로벌 파워와 군사굴기(軍事?起)를 유감 없이 뽐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5-09-04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