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자이언티 기사 클릭했는데 내 사진이?…일반인이 유명 연예인으로 둔갑 황당 오보

[단독]자이언티 기사 클릭했는데 내 사진이?…일반인이 유명 연예인으로 둔갑 황당 오보

입력 2015-09-03 16:20
업데이트 2015-09-03 18: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이언티 검색어 기사에 일반인의 사진이 무단으로 도용됐다.
자이언티 검색어 기사에 일반인의 사진이 무단으로 도용됐다.


“확인도 거치지 않는 엉터리 기사 때문에 졸지에 피해자가 됐어요”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의 관련 기사에 일반인 사진이 유명 연예인 사진으로 둔갑되어 실리는 어이없는 오보가 발생했다.

서울 방배동에 사는 박민우(가명·26)씨는 3일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의 관련 기사 때문에 자신의 사진이 인터넷에 퍼지고 있다고 서울신문에 제보했다.

박씨에 따르면 그는 이날 친구에게 온 전화를 받았다. 인터넷 기사에 자신의 사진이 가수 자이언티로 둔갑해 올라와 있다는 내용이었다. ‘설마 그럴리가’ 하면서 박씨는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실시간 검색어 ‘라디오스타 자이언티’를 클릭했다. 그런데 정말 포털사이트 뉴스 상단에 자이언티 기사에 자신의 사진이 물려 있었다. 사진은 다른 인터넷 매체들까지 기사를 받아쓰면서 급속히 퍼지고 있었다.

기사에 무단으로 사용된 사진은 박민우씨가 개인 인스타그램 계정에 약 2년 전쯤 올렸던 것. 선글라스를 끼고 후드티를 입은 모습이 가수 자이언티의 모습과 흡사해 ‘자이언티놀이’ 라고 적은 사진이었다.

기사의 출처는 지방의 C일보와 한 인터넷 매체였다. 기사에서 졸지에 가수 자이언티가 된 박민우씨는 “이런 식으로 피해를 입을 지 상상도 못했다. 아무리 닮았어도 정확한 출처도 밝히지 않고, 확인 없이 사진을 쓰는게 말이 되느냐”며 황당한 심정을 토로했다.

박씨를 더 화나게 한 것은 기사를 쓴 매체의 반응이었다. 발견 즉시 항의 전화를 하자 “해당 기사를 쓴 기자가 회사에 없으니 기다려달라”는 답변이 퉁명스럽게 돌아왔다. 박민우씨는 “억울하고 분한데 ‘일단 기다려 보라’는 식의 태도에 어이가 없었다”고 말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