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DMZ 가자, 영화보러...

DMZ 가자, 영화보러...

입력 2015-09-03 13:50
업데이트 2015-09-03 13: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DMZ영화제 43개국 102편 출품...세월호 다큐 ‘업사이드 다운’ 등 관심

이미지 확대
디엠지국제다큐영화제
디엠지국제다큐영화제
광복 70년은 고스란히 분단 70년을 의미한다. 오는 17일부터 8일 동안 열리는 제7회 DMZ국제다큐영화제는 ‘DMZ를 쏴라’라는 주제 아래 카메라를 소통의 도구이자 평화의 매개로 활용하겠다는 취지를 내세웠다. 43개국 102편의 다큐영화를 선보이는 올해 영화제는 다양한 형식과 주제의 다큐영화를 통해 분단의 모순과 평화의 염원을 함께 품고 있는 공간으로서 비무장지대(DMZ)의 의미를 모색한다.

개막작은 미국의 애덤 쇼버그 감독이 연출한 ‘나는 선무다’로 통일, 평화에 대한 주제의식을 묵직하게 담아 낸 작품이다. 탈북화가 선무가 남북의 정치 이데올로기 사이에서 겪을 수밖에 없는 예술가로서의 실존적 고민을 그려내고 있다. 분단 70년 특별전에서 상영하는 ‘평양연서’, ‘가미카제특공대원의 증언’, ‘북녘에서 온 노래’, ‘안나, 평양에서 주체영화를 배우다’, ‘남북미생’ 등 11편의 작품은 분단된 한반도에 대한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며 영화제의 성격과 의미를 분명히 드러낸다. 미국, 호주, 일본, 독일 등 다양한 국적의 감독들이 각자의 경험과 시각에서 분단과 전쟁이 갖는 현재적 의미를 펼쳐낸다.

개막식은 민간인통제선(민통선)이 위치한 미군기지인 캠프 그리브스에서 열린다. 민통선 안의 미군부대가 철수하고 떠난 공간이다. 2009년 제1회 개막식을 가진 뒤 처음이다. 그동안 영화제가 갖고 있는 문제의식에 제대로 천착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제기되기도 했다. 개막식은 사전 신청자를 중심으로 1박 2일로 진행된다.

조재현 집행위원장은 “영화제를 계기로 캠프 그리브스가 문화적 공간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말했다. 조직위원장을 맡은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경기도 차원에서도 상징적 공간인 캠프 그리브스를 예술의 무대로 활용하려 한다”고 거들었다.

한편 올해 한국경쟁 부문에는 세월호 참사를 다룬 다큐 ‘업사이드 다운’이 올라 눈길을 끈다. ‘다이빙벨’보다 더 구체적이고 선명한 메시지를 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남 지사는 “지원하지만 간섭은 않겠다는 원칙을 지키겠다”며 지난해 부산국제영화제에서 ‘다이빙벨’ 상영을 둘러싸고 벌어진 부산시의 외압 파동과 대조를 보였다. 그는 “영화 역시도 생태계라고 생각하며, 이 생태계에서 문외한이 ‘감 놔라 배추 놔라’ 하는 것은 악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480만 관객몰이로 다큐영화 사상 최대관객 기록을 세운 진모영 감독의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의 출발은 DMZ국제영화제의 제작지원이었다. 영화제 측은 올해도 15편을 최종 선정해 총 3억 5000만원을 제작 지원할 예정이다.

박록삼 기자 youngt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