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감투가 뭐기에… 택견 1·2인자 ‘정면충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박만엽씨, 명예훼손·폭행 혐의로 정경화씨 고소

전통 무술 택견(중요 무형문화재 76호)의 1인자와 2인자가 정면충돌해 택견계가 술렁이고 있다.

택견의 국가 전수 조교인 박만엽(왼쪽·55)씨는 국가 지정 택견 예능보유자인 정경화(오른쪽·61)씨를 명예훼손과 폭행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고 2일 밝혔다.

박씨는 공금횡령 등 정씨의 각종 비리 의혹을 수사해 달라는 진정서도 검찰에 제출했다.

박씨는 올해 도 지정 예능보유자 신청을 내자 정씨가 지난 3월 도에 제출한 의견서에서 자신을 부도덕하고 파렴치한 인간으로 묘사해 명예를 훼손했고 그 결과 예능보유자 선정에서도 떨어졌다고 주장했다.

박씨는 또 “정씨가 택견전수관에서 지난해 해외 항공권 명목으로 900만원을 횡령했으며, 3년 이상 교육 규정을 무시하고 18번만 교육받은 사람에게 이수증을 발급해 주는 등 학위 장사도 했다”고 말했다. 그는 “정씨보다 어리지만 택견 입문은 선배이고 기술도 뛰어나다”고 주장하고 있다. 택견에는 박씨가 1975년에 정씨보다 1년 빨리 입문했으나 정씨가 스승을 이어 1995년 먼저 국가 지정 택견 예능보유자가 되면서 갈등이 악화됐다.

현재 중국에 나가 있는 정씨는 박씨가 개인 욕심으로 도 지정 예능보유자 신청을 했다가 뜻을 이루지 못하자 화풀이를 하는 것이고 폭행도 실랑이 정도라고 해명했다.

현재 정씨와 박씨는 각각 충주택견전수관 관장과 부관장을 맡고 있는데 택견 초대 예능보유자 신한승(1987년 작고) 선생 밑에서 택견을 배운 40년 지기이자 동문이다. 충주 택견계는 현재 정씨를 중심으로 한 택견원형보존회와 박씨를 중심으로 한 한국택견전통회로 갈라져 있다.

충주 남인우 기자 niw7263@seoul.co.kr
2015-09-03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