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힐러리 측근 이메일서 “캐머런 영국 총리는 속물”

힐러리 측근 이메일서 “캐머런 영국 총리는 속물”

입력 2015-09-02 11:05
업데이트 2015-09-02 11: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힐러리 클린턴 전 미국 국무장관의 최측근이 과거 힐러리에게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를 속물이라고 말한 것으로 드러났다.

1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빌 클린턴 전 대통령 시절 백악관 특보를 지낸 시드니 블루멘탈은 2010년 고든 브라운 총리의 노동당 정부와 데이비드 캐머런 보수당 정부의 교체 당시 새 총리에 대해 이같이 박한 평가를 내놨다.

블루멘탈은 클린턴 전 장관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신임 캐머런 총리가 이끄는 보수당 정부가 초긴축 정부예산안을 통과시킨 이후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면서 이같이 평했다.

블루멘탈은 닉 클레그 당시 신임 부총리와 관련해서는 “타고난 오만함이 있지만, 캐머런 총리보다는 덜 속물적”이라며 “캐머런이 명문사립고등학교 중 이튼스쿨을 나온 반면, 클레그는 웨스트민스터스쿨을 나왔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당시 취임을 앞둔 윌리엄 헤이그 전 외무장관에 대해서는 “뼛속까지 반유럽주의자로 솔직하지 못하게 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이어 “경제정책과 관련해 영국은 미국의 동반자가 아니며, 유럽을 향한 가교도 될 수 없다”면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과 영국이 이렇게 국제경제에 있어 불화가 있었던 적이 없다”고 푸념했다.

클린턴 전 장관은 답장에서 “이메일을 남편인 빌과 공유했다”면서 “이메일이 멋지다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계속 보내달라”고 당부했다.

이번 이메일은 미국 국무부가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추가로 공개한 클린턴 전 장관의 2009∼2010년 개인 이메일 4천368건 중 일부분이다. 미국 법원은 앞서 클린턴 전 장관이 재직 시절 국무부 관용 이메일 대신 개인 이메일만 사용한 이른바 ‘이메일 게이트’와 관련해 내년 1월29일까지 순차적으로 전체 이메일을 공개하도록 명령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