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무성, ‘新보수주의’ 내세워 ‘더 큰 대한민국’ 제시

김무성, ‘新보수주의’ 내세워 ‘더 큰 대한민국’ 제시

입력 2015-09-02 10:59
업데이트 2015-09-02 10: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대개혁으로 靑과 보조…재벌개혁·현실적 통일준비 역설오픈프라이머리 등 차기주자로서 정치철학과 비전 부각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2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정권 재창출을 위해 새누리당이 걸어야 할 새로운 보수주의 노선을 제시했다.

김 대표는 여당 대표 취임후 세번째 행한 이날 국회 대표연설에서 “보수 정당인 새누리당은 개혁적 보수의 길을 걷겠다”며 ‘포용적 보수’, ‘서민적 보수’, ‘도덕적 보수’, ‘책임지는 보수’를 당의 기치로 내세웠다.

당의 정치적·이념적 지향점을 명확히 설정함으로써 19대 마지막 정기국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뒤 내년 총선에서 과반 의석을 유지하고, 더 나아가 내후년 대선에서 승리하기 위한 기반을 다져놓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김 대표는 개혁적 보수를 구현하기 위해 박근혜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4대 개혁(노동·공공·교육·금융개혁)과 자신의 소신이기도 한 정치개혁의 당위성을 강조하는 데 연설의 대부분을 할애했다.

그는 “세계를 둘러보면 많은 나라가 개혁의 성공과 실패 여부에 따라 국민의 운명이 1등 국민으로 올라서거나 3등 국민으로 전락하는 것을 경험했다”며 끊임없는 자기혁신의 노력, 인내와 절제의 미덕이 개혁적 보수의 요체임을 강조했다.

이는 박 대통령이 지난달 6일 대국민 담화에서 4대 개혁의 완수가 경제 재도약의 전제 조건이라고 역설하며 “절박한 심정으로 모든 경제주체들과 국민의 협력을 간곡하게 부탁드렸다”고 언급한 것과 일맥상통한다.

김 대표는 아울러 “4대 개혁이 국민적 지지를 받고 성공하기 위해선 재벌개혁도 반드시 병행돼야 한다”며 ‘반(反)기업정책’으로의 변질을 경계하되 재벌의 후진적 지배구조, 시장지배력 남용, 불공정 거래를 혁파 대상으로 거론했다.

4대 개혁 가운데 최우선 과제로 꼽히는 노동개혁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재벌개혁도 외면하지 않겠다는 점을 천명한 것으로 야당과 노동계의 동참을 끌어내 노동개혁을 완수하기 위한 포석으로 읽힌다.

이같은 언급은 새누리당이 ‘재벌비호정당’이 아니라는 점을 부각시키려는 의도도 내포된 것으로 보인다.

김 대표가 4대 개혁에 주력하겠다는 의지를 거듭 천명한 배경에는 당이 청와대와 보조를 맞춰야 박근혜 정부가 성공하고, 그것이 곧 새누리당의 성공이라는 인식이 깔린 것으로 해석된다.

또 당·청 관계나 당청간 국정 파트너십에 이상 기류가 흐르는 게 아니냐는 우려를 걷어내려는 의도로도 받아들여진다.

여권의 유력한 차기 대권 주자로 꼽히는 김 대표는 이날 연설에서 자신의 정치신념이나 정치철학을 부각시키기도 했다.

먼저 김 대표는 “변화의 흐름을 잘 짚고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정치가 필요하다”거나 “여당 대표로서 국운 융성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며 “더 큰 대한민국, 하나 되는 대한민국”을 강조했다.

특히 김 대표는 이날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 도입을 정당민주주의의 완결판이라며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에게 이른 시일내 대표회담을 갖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김 대표는 그동안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주겠다면서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에 정치생명을 걸겠다고 언급하는 등 ‘공천혁명’에 올인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은 김무성표 정치개혁의 상징물이 되다시피했다.

아울러 노동개혁과 더불어 재벌개혁의 추진 필요성을 언급하고, 당의 노선을 ‘개혁적 보수’로 천명한 것도 조심스럽게 자신의 정치철학을 반영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김 대표는 대북 및 외교정책에서도 정교하게 다듬어지지는 않았지만 차기 주자로서 정책구상의 일단을 내놓았다.

대북 정책과 관련, 김 대표는 “’안보의 벽은 높게, 대화의 벽은 낮게’라는 대원칙을 적용해야 한다”며 “준비 없는 통일은 축복이 아니라 재앙”이라고 경제적 기초체력 위에 막대한 통일 재원 마련을 공론화하자고 제안했다.

외교에 있어선 “국제적 안목을 갖고 엄중한 동북아 정세 속에서 당당히 목소리를 낼 수 있는 힘을 키워야 한다”며 “국익을 최우선으로 두고 주변국과의 외교를 통해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를 위한 주도적인 조정자 역할을 해야 한다”며 ‘조정자론’을 내놓았다.

한편, 김 대표는 전날 밤늦게까지 김종석 여의도연구원장, 김학용 대표 비서실장, 김영우·이장우·신의진 등 대변인단과 함께 연설 원고 작성에 심혈을 기울인 것으로 알려졌다.

낭비를 줄이자는 취지에서 예전과 달리 연설문 배포용 책자도 만들지 않았다는 후문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