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남북관계 개선 분위기 저촉되는 언행 삼가라”

북한 “남북관계 개선 분위기 저촉되는 언행 삼가라”

입력 2015-09-02 09:39
업데이트 2015-09-02 11: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중 정상회담 앞두고 “남북관계 대결 원점 복귀” 위협

박근혜 대통령이 중국 전승절 기념행사 참석차 방중길에 오른 가운데 북한이 2일 “어렵게 마련된 남북관계 개선 분위기에 저촉되는 언행을 삼가해야 한다”고 강력 경고하고 나섰다.

북한은 특히 남북 고위 당국자 접촉에서 합의한 공동보도문의 ‘유감’ 표명을 ‘사과’로 해석하는 것은 남한의 ‘아전인수격 해석’이라고 주장하고 “총포탄을 쏘아대며 합의 이행을 떠드는 것은 철면피한 행위”라고 비난했다.

북한 최고 권력기구인 국방위원회는 이날 정책국 대변인 담화를 통해 “남조선 당국은 어렵게 마련된 북남관계의 개선 분위기에 저촉되는 언행을 삼가하여야 한다”고 발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대변인은 “공동보도문 발표 이후 남조선에서는 관계 개선의 분위기를 어지럽히는 언행들이 계속되고 있다”면서 “현 상황을 방치해 두는 경우 북남관계는 기필코 대결의 원점으로 되돌아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위협했다.

북한은 먼저 최근 전쟁 직전 상황까지 치달았던 정세의 주범을 북한으로 몰고가는 언행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대변인은 박 대통령이 지뢰 도발과 포탄 발사로 이번 위기가 생겼다고 공언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이번에 조성된 위험천만한 위기의 주범이 마치 우리인듯한 여론을 계속 확신시키는 온당치 못한 처사부터 일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북한은 특히 공동보도문에서 북측이 지뢰 도발 사건에 대해 ‘유감’을 표시한 것을 남한 당국이 ‘사과’로 해석하는 것에 대해 강한 불쾌감을 드러냈다.

그는 “’유감’이란 ‘그렇게 당해서 안됐습니다’하는 식의 표현에 불과하다”고 못박으면서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홍용표 통일부 장관이 ‘사과’를 받아낸 것처럼 여론을 몰고 가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유감 표명’은 사실상 ‘문병을 한 셈’”이라고 설명하고 “남조선 당국이 유감이라는 문구를 북조선식 사과로 아전인수격으로 해석하는 것은 조선 글자의 뜻과 단어의 개념 자체도 모르는 무지의 산물”이라고 덧붙였다.

북한은 또 남한에서 이번 합의를 마치 ‘원칙론의 승리’나 되듯 자축하고 있다고 비웃고 “북과 남이 한자리에서 합의한 공동보도문을 놓고 어느 일방의 승리로 묘사하는 것보다 더 천박하고 비루한 일은 없다”고 맹비난했다.

대변인은 “우리는 이번 위기 수습과 공동보도문 채택의 성과가 핵 무력을 바탕으로 한 우리의 강위력한 방위력에 의해 이룩되었다고 평가한다”며 남측이 주장하는 ‘원칙론’은 남북관계를 망가뜨리는 ‘파국론’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은 “간과할 수 없는 것은 남조선 당국이 북남관계 개선에 ‘과속’을 해서는 안된다는 망발까지 내뱉고 있는 것”이라며 ‘속도조절론’을 거칠게 비난하고 “나라의 통일과 민족의 평화를 위하는 일은 앞당길수록 좋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은 특히 한미 통합화력 격멸훈련을 강력 비난하며 “총포탄을 쏘아대며 그 무슨 합의 이행을 떠드는 것보다 더 철면피한 행위는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