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 내린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 성공적으로 이끈 개그맨 김준호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로 향하는 케이코미디의 가능성을 봤습니다.”

김준호
제3회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BICF·부코페)이 4일간의 웃음 열전을 마감하고 지난달 31일 막을 내렸다. 올해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로 위축된 사회 분위기 속에서 홍보 기간이 충분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지난해보다 프로그램이 다양해지고 관객 수도 대폭 늘었다. 페스티벌을 진두지휘한 집행위원장 김준호는 검은색 승합차를 타고 페스티벌 기간 내내 부산 바닥 곳곳을 누볐다. 지난 주말 부산에서 만난 그는 “내년부터는 1주일 정도로 기간을 대폭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

●세대·방송사 간 장벽 깬 코미디 축제

이번 행사에는 신세대와 구세대, 방송사 간 장벽을 넘어 대한민국의 웃음을 책임지는 코미디언들이 총출동했다. 김학래, 엄용수, 한무 등 원로들이 출연한 ‘추억의 코미디쇼’ 무대는 중장년층의 향수를 불러일으켰다. “오랜만에 무대에 서신 선배 개그맨들이 좋아하셨어요. 내년에는 좀 더 신경 써서 무대를 만들고 싶다고도 하셨고요. 아예 내년에는 코미디클럽처럼 그분들을 위한 성인용 공연장을 만드는 등 연령별로 세분화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심)형래 형님은 정말 순수하게 코미디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오셨어요.”

올해는 부코페가 한국을 대표하는 코미디 축제로 자리를 잡은 해이기도 하다. 김기리, 류근지, 서태훈, 김성원 등이 출연한 ‘이리오쑈’는 부코페 사상 처음으로 전회 매진을 기록했고, 호주의 코미디팀 엄빌리컬 브러더스의 공연장을 비롯해 곳곳에서 외국인 관람객들이 눈에 띄었다. 예산도 9억원으로 늘어나 폐막식 시상식에서 수상자에게 상금을 수여했다.

김준호는 부산에서 코미디 페스티벌을 기획한 이유에 대해 “10여년간 공연을 했는데 모르는 개그맨이 와도 가장 호응이 좋은 도시가 부산이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유재석, 이경규 등 유명 코미디언들도 참여 의사를 밝혔지만 방송 녹화 때문에 페스티벌에 참석하지 못했다. 김준호는 “이번에 얻은 경험을 기반으로 앞으로 방송사와 공동으로 기획하는 프로그램을 늘려 참여 개그맨을 늘리고 길거리 공연의 비중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연형 창작 코미디 지원할 것”

“사실 국내 개그맨들이 아직 방송 위주 또는 행사용의 짧은 코미디에 익숙하고 스토리라인이 있는 공연형 코미디가 많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코미디 공연 관람 문화가 정착된 일본에 비해 환경이 열악하기도 하고요. 공연형 코미디는 10~20년 꾸준히 숙성돼야 하기 때문에 부코페에서 자체 콘텐츠로 선보인 코스켓처럼 공연형 창작 코미디를 꾸준히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번에 한국의 코스켓팀이 선보인 ‘굿바이 마이클 조던’은 부산바다상을 수상해 해외 코미디 페스티벌에 진출한다. 이들은 부코페에서 발굴해 케이코미디의 원조가 된 옹알스의 뒤를 이을 것으로 주목된다. “포럼에서 해외 코미디 관계자들을 만났는데 해외에서도 방송이 아니라 유튜브와 공연에서 스타가 탄생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하더군요. 앞으로 부코페에서도 다양한 스타를 출연시키고 사물놀이처럼 우리 전통 공연도 소개해 케이코미디의 장으로 발전시키고 싶습니다.”

부산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