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냉장고에 돈 숨기고 경찰서로 가라” 빈집에서 절도…신종 보이스피싱

“냉장고에 돈 숨기고 경찰서로 가라” 빈집에서 절도…신종 보이스피싱

이성원 기자
입력 2015-09-01 23:42
업데이트 2015-09-02 02: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 사칭한 조선족 일당 구속

지난달 25일 낮 A(69·여)씨는 ‘경찰관’이라는 사람으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그는 “보이스피싱 일당이 귀하의 계좌에서 곧 돈을 빼낼 예정이니 조심해야 한다”는 경고를 전했다. 당황해 머릿속이 하얗게 변한 A씨에게 또다시 전화가 걸려 왔다. 이번에는 ‘금융감독원 직원’이었다. 그는 “급한 대로 은행 계좌에서 7000만원을 빼 집에서 보관하라”고 했다.

A씨는 돈을 지켜야 한다는 생각밖에 없었다. 두 사람의 전화를 받으며 그들이 시키는 그대로 따라했다. “은행에 인출한 현금을 집 냉장고에 보관하세요. 저희가 지켜드리겠습니다. 빨리 영등포경찰서로 가서 담당 형사를 만나세요.”

경찰서로 향해 가는 A씨에게 또 전화가 걸려 왔다. “집에 사기범들이 침입했는데, 빨리 붙잡아야 하니 출입문 비밀번호를 말해 주세요.”

이 말에 결국 A씨는 현관문 비밀번호까지 알려주고 말았다. 경찰서에 거의 도착했을 때 전화벨이 또 울렸다. “은행에서 4000만원을 출금해 영등포 소방파출소에 있는 경찰관에게 전달해 주세요. 이 돈에 위치추적장치를 달고 범인을 잡겠습니다.”

A씨는 소방서에서 돈을 전달하고 집에 돌아온 뒤에야 자신이 보이스피싱에 당했음을 깨달았다. 냉장고 안의 현금은 감쪽같이 사라진 뒤였다.

경찰은 수사에 착수했다. 비슷한 수법의 범행을 또 저지를 것으로 보고 영등포경찰서 근처에서 전화 통화를 하며 서성이는 피해 노인들이 있는지 파악에 나섰다. 사건이 나고 이틀 뒤인 27일 오후 1시쯤 영등포경찰서 정금용 경장은 경찰서 정문에서 불안한 표정으로 서성이는 B(76·여)씨를 발견했다. 아니나 다를까 집안의 전화기 옆에 2200만원을 두고 경찰서에 왔다고 했다. 이미 집 현관 비밀번호도 알려준 뒤였다. 경찰은 B씨의 집에 형사를 급파했고, 조선족 정모(52)씨와 김모(53)씨를 체포했다. 영등포경찰서는 정씨 등을 특수절도·사기 등의 혐의로 구속했다고 1일 밝혔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15-09-02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