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황총리 “신종 감염병 대응 시스템 갖춰야”

황총리 “신종 감염병 대응 시스템 갖춰야”

입력 2015-09-01 16:02
업데이트 2015-09-01 16: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가정책조정회의 주재…메르스 후속대책 논의

황교안 국무총리는 1일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를 계기로 신종 감염병에 대한 방역 체계를 철저하게 혁신해야 한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이날 서울청사에서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정부는 이번 메르스 사태에 대응하면서 시행착오도 있었지만, 한편으로는 매우 소중한 경험을 축적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황 총리는 신종 감염병 대응 시스템과 관련해 ▲중앙 및 권역별 감염병전문병원 지정 ▲1인 음압병실 확충 ▲방역직 공무원 신설 ▲역학조사관 확충 등 감염병 대응 인프라에 대한 대폭적인 투자를 제시했다.

황 총리는 이어 “질병관리본부의 위상을 강화해야 한다”며 “24시간 긴급상황실, 즉각대응팀, 현장방역본부 등 새로운 운영체계를 도입해서 확충된 인적·물적 자원이 적재적소에 활용되도록 해달라”고 지시했다.

황 총리는 또 “정부의 감염병 위기대응 매뉴얼이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전면 보완해야 한다”며 “감염병 종류별로 대응 매뉴얼을 갖추고, 위기경보 단계에 따라 기관별로 명확한 역할 분담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학교나 군대 등 감염병 취약 지역에 대해 맞춤형 교육과 훈련을 하고, 매뉴얼이 현장에서 행동 지침으로 체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의료기관들도 스스로 감염관리 노력을 한층 강화해달라”며 “국민들도 응급실 등 병원 이용과 병문안 문화를 개선하는데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