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WHO 국장 “질병관리본부에 ‘소통 전문가’ 둬야”

WHO 국장 “질병관리본부에 ‘소통 전문가’ 둬야”

입력 2015-09-01 09:35
업데이트 2015-09-01 09: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기동 서태평양사무처 국장 “감염병 대응 최우선은 ‘국민불안 관리’”

세계보건기구(WHO) 서태평양사무처 박기동 국장이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후속 대책의 최우선순위로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강화를 꼽았다.

감염병 대응의 본질은 환자를 빨리 치료하고 사태를 서둘러 종식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해 국민이 두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돕는 데에 있다는 것이다.

박기동 국장은 지난달 31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의 초청으로 서울대 의대에서 열린 ‘메르스와 세계보건기구’ 강연에서 이같이 밝혔다.

박 국장에 따르면 WHO는 메르스 사태에 따른 후속 대책으로 우리 정부에 5가지 개선안을 권고했다.

WHO의 권고안은 공공의료 시스템 강화, 효과적인 위기관리를 위한 질병관리본부 리더십 구축,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는 공동 대응,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강화, 질병관리본부의 국제협력 강화 등이다.

박 국장은 특히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정부에 ‘신신당부’했다고 한다.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이란 특정 위험 요인의 정확한 위해(risk) 정도를 판단해 당국, 언론, 국민 등이 정확한 정보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 작업이다.

이번 메르스 사태 초기에 우리 방역 당국은 상황을 오판해 병원명, 환자 동선 등의 정보를 공개할 시기를 놓쳤다. 정보 접근이 제한된 국민 사이에서는 유언비어가 양산됐고 공포가 확산했다.

당시 국민이 느낀 불안은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실패’의 단적인 증거라고 박 국장은 설명했다.

박 국장은 “상황이 급격하게 바뀌는 감염병 위기 상황에서는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전문가가 필요하다”며 “이번처럼 당국의 자만 속에 섣부르게 감염병 내용을 발표하는 것은 하지 않느니만 못하다”고 꼬집었다.

이어 “감염병 대응의 본질은 사망자를 줄이거나, 진단을 빨리 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국민의 불안, 공포를 다스려 일상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며 “개편되는 질병관리본부에는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담당자를 반드시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