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朴대통령 명성황후 비유’ 日언론에 삭제요구

정부, ‘朴대통령 명성황후 비유’ 日언론에 삭제요구

입력 2015-09-01 09:12
업데이트 2015-09-01 16: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재발방지 요구도…외교부 “후안무치 주장, 품격의 문제”

정부는 박근혜 대통령을 일본 낭인들에 의해 무참히 암살된 명성황후에 비유한 칼럼을 게재한 일본 산케이 신문 측에 강력히 항의하고 기사 삭제를 요구할 방침이다.

정부 관계자는 1일 “해당 언론사에 기사 삭제 및 재발 방지를 요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주일 한국대사관을 통해 가능하면 빨리 산케이 측에 기사 삭제를 요구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역사 왜곡과 역사수정주의의 DNA를 갖고 과거사에 대해 후안무치한 주장을 일삼는 일본 내 특정 인사와 이와 관계되는 언론사의 터무니없는 기사에 대해 정부 차원에서 논평할 일고의 가치도 느끼지 못한다”고 비판했다.

노 대변인은 이어 “기사의 내용도 문제이고, 그런 기사를 실은 언론사에 대해서도 품격의 문제가 있지 않나”라고 지적했다.

논평할 가치도 없다면서도 기사 삭제·재발방지를 요구하는 것에 대해서는 “문제 있는 기사에 대해 시정조치를 요구하는 것은 별개 차원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산케이의 노구치 히로유키(野口裕之) 정치부 전문위원은 전날 산케이 인터넷판에 ‘미중(美中) 양다리 한국이 끊지 못하는 민족의 나쁜 유산’이라는 제목으로 고정 칼럼을 실었다.

칼럼은 박 대통령의 중국 열병식 참석이 ‘사대주의’ 행보라며 “이씨 조선(조선시대)에는 박 대통령 같은 여성 권력자가 있었다”고 박 대통령을 ‘민비’(일본에서 명성황후를 낮춰 부르는 말)에 비유해 파문을 일으켰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