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장년층의 적 ‘악성 간암’ 유발 유전자 찾았다

중장년층의 적 ‘악성 간암’ 유발 유전자 찾았다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5-08-31 23:48
업데이트 2015-09-01 01: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주대 윤계순·우현구 교수 연구팀 “항암제·악성 종양 치료법 개발 기대”

국내 중장년층 사망률 1위 암은 간암이다. 간암은 조기 진단이 쉽지 않아 환자가 통증을 느낄 때는 이미 손을 쓸 수 없는 상태까지 진행돼 외과수술은 물론 항암요법을 적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아주대 의대 윤계순(왼쪽)·우현구(오른쪽) 교수 공동연구팀은 약물 치료가 어려운 악성 간암을 일으키는 유전자를 발견해 의학 분야 국제학술지 ‘헤파톨로지’ 온라인판 최신호에 발표했다. 이번 연구로 신개념의 간암 조기 진단법 및 항암제 개발이 가능할지 주목된다.

연구팀은 간세포를 떼어내 생물정보학과 DNA 분석법을 이용, 세포 내에 있는 미토콘드리아를 관찰했다. 그 결과 미토콘드리아를 손상시켜 간암의 진행 속도를 높이는 핵심 유전자 10개를 찾아내는 데 성공했다.

연구진은 10개의 유전자 중 특히 ‘NUPR1’이 간암을 악성화시키고 진행 속도를 빠르게 하는 핵심 유전자라는 사실도 밝혀냈다. 실제로 NUPR1을 억제하자 간암 진행 속도가 눈에 띄게 느려지는 것을 발견했다.

윤 교수는 “기존에 나와 있는 표적치료제에 내성을 가진 환자에게도 적용할 수 있는 항암제를 개발하는 것은 물론 간암 이외의 다양한 악성 종양에 대응할 수 있는 치료법을 개발하는 데도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2015-09-01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