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재 출자·현장 강화… 신동빈의 투 트랙 경영

사재 출자·현장 강화… 신동빈의 투 트랙 경영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5-08-31 23:48
업데이트 2015-09-01 0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영권 분쟁 추스르고 과감한 행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투 트랙 경영이 주목받고 있다. 가족 간 경영권 분쟁을 일단락 지은 뒤 국내외를 오가며 계열사 현안을 꼼꼼히 챙기는 한편 투자와 지배구조 개선에는 사재를 내놓는 등 과감한 모습을 보였다. 롯데 자이언츠 프로야구 구단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도 약속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31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신 회장은 국내 영업 현황 파악에 나섰다. 지난 6~7월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로 타격을 받은 유통 부문을 각별히 챙길 것으로 전해졌다. 백화점, 대형마트, 면세점 등 유통업은 한국 롯데그룹 매출의 절반에 육박하는 핵심 사업군이다. 롯데 관계자는 “3년 전 선언한 비상경영 체제를 한층 강화해 신 회장과 유통 계열사 사장단이 수시로 만나 부진한 영업실적을 끌어올릴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17일 일본 롯데홀딩스 주주총회를 마친 신 회장은 현장 경영을 강화했다. 나흘 뒤 충남 서산의 석유화학단지를 찾아가 롯데케미칼과 현대오일뱅크가 합작한 회사인 현대케미칼 대산공장 건설 현장을 살펴봤다. 24일에는 롯데케미칼이 말레이시아에 지은 특수 고무공장 준공식에 참석했다. 이틀 뒤 인도로 건너가 롯데제과가 새로 건설한 초코파이 공장을 둘러봤다. 각 계열사의 신규 사업을 일일이 격려하며 힘을 실어 줬다는 평가가 나온다.

‘승부사’라는 별명답게 신 회장은 국내외 사업에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아시아 현장을 둘러보면서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나집 라작 말레이시아 총리를 직접 만나 복합역사 개발 등 현지 투자 확대를 논의했다. 국내에서는 부산이 연고지인 롯데 자이언츠 프로야구단을 적극 지원할 방침을 밝혔다. 신동인 자이언츠 구단주 직무대행이 31일 자리에서 물러난 것과 맞물려 구단의 실적 향상을 위해 우수 선수 및 지도자 영입을 추진할 전망이다.

신 회장은 지배구조 개선에도 속도를 올리고 있다. 지난 28일 357억원의 개인재산을 털어 롯데건설이 가진 롯데제과 지분 1.3%를 사들였다. 이로써 롯데그룹의 순환출자 고리가 416개에서 276개로 한꺼번에 34% 줄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5-09-01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