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업도시 이미지 탈피해 창조도시 울산 만들겠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시·도지사 직무수행 평가 2회 연속 1위 김기현 울산시장

“산업도시 이미지를 탈피해 품격 있고 따뜻한 ‘창조도시 울산’으로 만들겠습니다.”

올해 상반기 시·도지사 직무수행평가에서 지난해 하반기에 이어 1위를 차지한 김기현 울산시장은 취임 2년차를 맞는 각오를 31일 이같이 밝혔다.

김기현 울산시장



→취임 1년이 지났다. 소회는.

-수출이 급락하고 일자리 걱정이 늘었는데 경제 문제 해결을 위해 바쁘게 쫓아다녔다. 시민이 똘똘 뭉쳐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계속 노력한다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본다.

→지난 7월 한국갤럽이 조사한 17개 시·도지사 상반기 직무수행평가 1위를 차지했는데.

-시민과 소통을 위해서 시청 문턱을 낮추고 현장 중심의 시정 활동을 높게 산 것 같다. 지난해 24억 달러의 사상 최고 외자유치 실적을 올리고 2조 1450억원에 이르는 역대 최대 국가 지원예산을 확보한 것도 높게 평가한 것 같다.

→일자리 창출과 창조경제 실현에 대한 자평은.

-그야말로 길 위의 시장이 돼 국가 예산 확보와 국내외 투자유치 등 세일즈 행정에 주력해 왔다. 국내외 기업에서 투자를 유치해 양질의 일자리(76개 사 2936명)를 만들었다. 장기간 표류하던 KTX 역세권도 복합환승센터 개발 양해각서를 체결했고, 강동권 개발 사업도 조만간 물꼬를 터 공사를 재개할 예정이다.

→울산 경제 재도약을 위한 복안은.

-성장 한계에 도달한 제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기 위해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한 기존 주력산업의 고부가가치화와 미래 신성장산업 육성이란 두 가지 전략으로 접근하고 있다. 그린전기자동차 부품 개발 및 연구기반 구축 사업이 막바지에 있고 바이오화학실용화센터 건립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다. 신성장산업 육성을 위해 동북아 오일허브 사업은 북항 공사가 진행되고 있고 수소산업, 2차 전지산업을 본격 육성하고 있다.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에 거는 기대는.

-울산혁신센터는 조선해양플랜트에 친환경기술과 ICT를 융합한 에코십, 스마트십 개발 등에 역점을 두고 있다. 센터가 울산을 차세대 조선산업의 세계 거점도시로 키울 것이다. 또 의료서비스와 제조기술을 융합한 자동 의료로봇 등 첨단 의료자동화 산업을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해 나가려 한다.

→관광산업 인프라 확충은.

-울산의 산악, 해안, 산업관광은 도시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창조경제의 또 한 영역이다. ‘체류형 관광도시’가 목표다. 울산대교, 장생포 고래문화마을 등 관광 인프라를 갖춰가고 있다. 부족했던 숙박 시설도 국내 대표 호텔 브랜드가 들어서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

울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
2015-09-01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