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업인 156명 동행…한·중 경협 새 지평

기업인 156명 동행…한·중 경협 새 지평

이지운 기자
입력 2015-08-31 23:48
업데이트 2015-09-01 02: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朴대통령, 방중 역대 최대 사절단… FTA 이후 협력 방안 모색

박근혜 대통령이 2일 역대 최대 규모인 156명의 경제사절단을 이끌고 중국을 방문한다. 지금까지는 올 초 중남미 순방 때의 125명이 최대였다. 이번 방중에서 박 대통령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을 통해 북핵 문제를 비롯한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 안정을 논의하는 한편 리커창(李克强) 총리와 면담을 갖고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발효에 이은 총체적 경제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한다.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31일 “양국 정상은 한·중 관계 전반과 한반도 및 지역정세 등에 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할 예정이며 이번 회담은 중국의 전승절 70주년 기념행사를 계기로 개최되는 만큼 (중국의) 전후 70주년, 우리의 광복 70주년 및 분단 70년의 역사적 시점과 의미에 부합되도록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 안정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소중한 계기가 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정상회담 이후 리 총리와의 면담에서 “세계 및 지역 경제가 불안정한 상황 속에서 한·중 FTA 활용 등 양국 간 호혜적 경제이익을 어떻게 극대화할 것인지와 앞으로 양국 경제협력을 어떤 방향으로 이끌고 나갈지에 대해 총체적 협의를 할 것”이라고 안종범 경제수석은 설명했다. 박 대통령과 시 주석과의 회담은 여섯 번째이며 리 총리와는 네 번째다.

이어 박 대통령은 3일 오전 톈안먼 광장에서 열리는 중국의 ‘항일(抗日)전쟁 및 세계 반(反)파시스트 전쟁 승전 70주년’(전승절) 기념행사에 참석한다. 이 행사와 관련, 주 수석은 “중국과의 우호협력 증진의 필요성과 함께 북핵 문제 해결 등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평화 통일에 대한 중국의 기여와 역할을 기대한다는 측면이 있다. 우리는 이번 기념행사가 과거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평가를 바탕으로 동북아와 세계의 평화, 화합 및 협력을 촉진하는 의미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박 대통령은 상하이로 이동, 4일 오전 상하이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 재개관식과 동포 간담회에 참석하고 한·중 비즈니스포럼에 참석해 연설을 한 뒤 귀국한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2015-09-01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