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무성·문재인, 총선 룰 직접 담판 나설까

김무성·문재인, 총선 룰 직접 담판 나설까

장세훈 기자
입력 2015-08-30 23:54
업데이트 2015-08-31 00: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개특위 오늘 타결 무산땐 가능성 커

새누리당 김무성,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내년 ‘총선 룰’을 놓고 직접 담판에 나설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김 대표는 지난 29일 기자들과 만나 ‘국회의원 정수 300명 유지’안 등을 놓고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난항을 겪는 것과 관련, “정개특위에서 협상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당 지도부끼리 만나 일괄 타결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를 전해 들은 문 대표는 “좋은 얘기”라면서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함께 논의하는 것이라면 환영”이라고 화답했다.

정개특위는 31일 회의를 열어 현행 의원 정수를 유지하되 지역구(현행 246석)와 비례대표(현행 54석) 의석 배분 문제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에 일임하는 안에 대한 네 번째 의결을 시도할 예정이다. 그러나 지난 세 번의 의결 시도가 의석 배분 문제에 대한 정의당의 반발 등으로 번번이 무산됐다는 점에서 이번 역시 난항이 예상된다.

정개특위 차원의 논의가 교착상태에 빠진 상황에서 여야 대표 간 협상 가능성을 열어 놨지만 갈 길은 여전히 멀어 보인다. 김 대표는 “지역구를 늘릴 수밖에 없다”면서 비례대표 축소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문 대표는 “비례대표를 줄여서는 안 된다”며 지역구 축소에 방점을 찍고 있다.

의원 정수 유지를 전제할 경우 지역구와 비례대표 의석 배분은 ‘제로섬’ 관계인 만큼 절충점을 찾기가 쉽지 않다. 때문에 의원 정수를 10석가량 늘리는 쪽으로 타협안이 만들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장세훈 기자 shjang@seoul.co.kr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5-08-31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