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드 복제 잇따르는데…IC단말기 교체 사업 지지부진

카드 복제 잇따르는데…IC단말기 교체 사업 지지부진

입력 2015-08-29 14:14
업데이트 2015-08-29 14: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용카드 복제 사건이 끊이지 않아 보안성이 높은 집적회로(IC) 신용카드가 주목받고 있지만 IC 카드 단말기 교체 사업이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29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1일부터 개정 여신전문금융업법의 시행에 따라 신규·교체 단말기에서는 기존의 마그네틱(MS) 단말기보다 IC카드 단말기를 우선으로 적용해야 하지만 영세 가맹점 IC 단말기 교체 사업은 본격적으로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카드를 긁으면 결제되는 MS 단말기는 카드 뒷면에 있는 검은 띠에서 카드번호, 유효기간 등 결제 정보를 읽어들인다.

현재 전체 신용카드 매출 가운데 80%가량이 MS 단말기에서 발생하고 있다.

그러나 MS 단말기는 고도의 기술 없이도 해킹될 정도로 보안성이 높지 않다는 점이 한계로 지적된다.

취약한 보안성을 이용해 카드 복제 사고도 잇따르고 있다.

지난 27일에도 인천 등 수도권 일대 음식점 3곳에서 MS 단말기를 해킹, 10만여 건의 신용카드 마그네틱 정보를 빼돌려 이 정보를 이용해 복제 카드를 만들고서 경기, 충북, 강원의 금은방 8곳에서 1천252만원 상당의 금품을 사들인 일당이 경찰에 검거되기도 했다.

금융당국은 카드 복제를 막으려고 보안성이 높은 IC 결제 방식을 전면 도입하기로 했다.

단말기에 ‘끼워넣는’ 방식으로 결제하는 IC카드는 카드 앞면의 금색, 은색 사각형 모양의 칩 내부에 결제 정보가 담겨 있어 위조나 변조가 어렵다.

여신금융협회는 시장 혼란을 방지하고 IC카드 거래를 연착륙시키고자 3년간 단말기 교체 유예 기간을 부여했다.

특히 영세 가맹점에는 15만원 이상이 드는 IC 단말기 교체가 부담된다는 지적에 따라 연매출 2억원 이하인 영세 가맹점에 대해 무상으로 교체 작업을 해주기로 했다.

여신협회는 지난 6월 한국스마트카드, 한국신용카드네트워크, 금융결제원을 영세 가맹점 IC 단말기 전환 지원 사업자로 선정했다.

그러나 전환 사업자들은 단말기 교환 작업 초기부터 어려움을 겪는 모양새다.

카드 결제 승인 중개, 카드 전표 매입을 대행하는 밴(VAN)사가 IC 단말기 전환 지원 사업자로 선정된 3곳에 고객인 가맹점을 빼앗긴다는 우려에서 가맹점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가맹점 단말기 정보는 13곳의 밴사가 각자 관리하고 있으며 여신협회에도 정보가 없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유예 기간이 있긴 해도 보안성을 생각하면 빨리 단말기를 전환하는 게 좋은데 밴사들이 자신의 사업이 악화된다는 면만 보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가맹점에 어떤 단말기가 깔렸는지 현황을 파악해야 전환 작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텐데 밴사에서 협조를 하지 않으니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현재 여신협회에서 밴사를 상대로 가맹점 정보를 공유하라고 독려하는 것 말고는 뚜렷한 방법도 없다.

게다가 그간 단말기 업무를 한 금융결제원을 제외하고 한국신용카드네트워크, 한국스마트카드는 밴사 역할을 한 적 없어 단말기 제작 작업에도 시간이 걸리고 있다.

한국신용네트워크 관계자는 “단말기 제조의 보안성을 인증하는 데 시간이 걸리고 있다”며 “10월이 넘어야 본격적으로 단말기 교환 작업에 착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스마트카드 측도 “단말기 인증을 받고 9월 안으로 교체 작업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금융결제원은 지난주부터 교환 작업에 착수했다.

금융결제원 관계자는 “일단 기존 고객인 영세 가맹점 가운데 신청을 받아 지난주부터 IC단말기 교체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당장은 괜찮지만 가맹점 정보가 많지 않다 보니 여신협회에서 대상 가맹점이 확보된 후에야 더 활발하게 단말기 교체 사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