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정종섭 탄핵소추안 추진…정, 공식 사과 “사퇴 안 해”

野, 정종섭 탄핵소추안 추진…정, 공식 사과 “사퇴 안 해”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5-08-28 23:22
업데이트 2015-08-29 01: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정치연 단독 발의 가능… 정 “출마 생각 없다” 해명

새정치민주연합은 28일 새누리당 의원연찬회에서 ‘총선! 필승!’ 건배사로 논란을 빚은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에 대해 탄핵소추안을 발의키로 했다. 정 장관은 공식 사과했지만, 사퇴 의사 표명 없이 총선 불출마만 선언했다.

이미지 확대
고개 숙인 장관
고개 숙인 장관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이 28일 서울 종로구 도렴동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총선 발언 관련 기자회견에서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당 워크숍에서 “선거 주무장관인 정 장관의 탄핵소추안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보고했다. 문희상 의원은 “2004년 노무현 대통령은 ‘(17대 총선 때) 열린우리당이 잘 됐으면 좋겠다’는 말 한마디로 탄핵까지 당했다”며 당위성을 강조했다.

헌법 65조에 따르면 국무위원이나 행정 각 부 장이 직무집행에 있어서 헌법이나 법률을 위배한 때에 국회 재적의원(현재 298명) 3분의1 이상 동의로 탄핵소추안을 발의할 수 있다. 새정치연합은 129석이기 때문에 언제든 발의할 수 있다.

정 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진심으로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이런 일이 없도록 깊이 유념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사퇴 요구에 대해서는 “장관으로서 맡은 소임을 다하겠다”며 일축했고, 내년 총선 출마설에 대해서도 “총선에 대한 생각이 없다”며 부인했다. 정 장관은 “25일 연찬회가 끝난 후 갑작스러운 건배사 제의를 받고, 건배사가 익숙지 않아 마침 연찬회 브로슈어에 있는 표현을 그대로 하게 됐다”면서 “정치적 의도나 특별한 의미가 없는 단순한 덕담”이라고 덧붙였다. 이장우 새누리당 대변인도 “정 장관이 신중치 못한 발언을 한 데 대해 사과했는데도 정치 공세화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고 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2015-08-29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