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개별 기업→기업생태계 경쟁 시대 동반성장 패러다임 새롭게 바꿔야”

“개별 기업→기업생태계 경쟁 시대 동반성장 패러다임 새롭게 바꿔야”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5-08-28 00:44
업데이트 2015-08-28 0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신문 주최 ‘2015 중소기업살리기 SEC’

우리나라 국민경제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중소기업의 성장을 위한 방향과 올바른 육성정책을 제시하기 위한 토론의 장이 마련됐다.
이미지 확대
27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서울신문사 주최로 열린 ‘중소기업살리기 SEC’ 행사에서 참석자들이 종합토론을 벌이고 있다. 왼쪽부터 백운만 중소기업청 경영판로국장, 배명한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장, 김기찬 가톨릭대 경영학부 교수, 장영환 IBK경제연구소장, 주병철 서울신문 논설위원.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27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서울신문사 주최로 열린 ‘중소기업살리기 SEC’ 행사에서 참석자들이 종합토론을 벌이고 있다. 왼쪽부터 백운만 중소기업청 경영판로국장, 배명한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장, 김기찬 가톨릭대 경영학부 교수, 장영환 IBK경제연구소장, 주병철 서울신문 논설위원.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27일 중구 세종대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서울신문 주최로 열린 ‘2015 중소기업살리기 SEC(the Seoul-shinmun Economy Conference)’에서는 중소기업의 성장과 해외진출을 위한 다양한 방안이 제시됐다.

정부 창조경제이론의 핵심 화두인 중소기업 육성정책 지원을 위해 2013년부터 시작, 올해로 세 번째인 이번 ‘중소기업살리기 SEC’에서는 중소기업이 대기업과 상생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방안과 해외진출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전략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중소기업청, IBK기업은행,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 네이버, SK텔레콤 등이 후원했다.

김영만 서울신문 사장의 개회사,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김상훈 의원의 축사에 이어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배명한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장은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상생을 위해서는 양측이 각자의 이익을 위한 갈등 관계에서 벗어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배 센터장은 “기업 간 경쟁에서 기업생태계 간 경쟁으로 변화되고 있으며, 제품이 고도화되고 소프트웨어를 중시하는 소비형태로 변화되고 있다”면서 “미래 산업발전 전략으로서 대기업과 협력업체(중소기업)의 동반 성장은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통해 국가의 동력으로 작용한다”고 말했다. 배 센터장은 “성공적인 동반 성장을 위해서 미래의 파이를 키우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임일 연세대 경영학과 교수는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동반성장의 해외 사례로 한국중부발전의 인도네시아 치르본 지역의 화력발전소 예를 제시했다.

한국중부발전은 2013년부터 우리나라의 삼탄, 일본의 마루베니, 인도네시아의 인디카와 합작으로 인도네시아 치르본 지역에 화력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다.

임 교수는 “치르본 화력발전소는 한국의 중소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동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동시에 현지의 특성을 고려한 인턴십, 헌혈, 컴퓨터 교육 등의 상생 활동을 하고 있다”면서 “매년 수백억원의 이익을 내는 등 사업적 성공뿐 아니라 모범적인 상생 활동도 하고 있는 사례”라고 설명했다.

백승민 한국중부발전 부장은 국내 중소기업인 ㈜성산·KLES㈜와의 협약 사례를 들며 “성산을 통해 인도네시아 및 필리핀에 판로를 확보했고, KLES의 연구개발품을 인도네시아 치르본 발전소에 성공적으로 적용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유환기계앤드손의 사례도 제시됐다. 정유진 유환기계앤드손 차장은 한화건설과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의 경영진단을 받아 생산성이 11% 향상됐다고 전했다.

이날 토론에서는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의 수출 활로를 개척하기 위해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 지역에 주목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장영환 IBK경제연구소장은 “아세안 수출시장에서 중국의 비중은 2010년 11.3%에서 15.3%로 증가한 반면, 한국은 2014년 5.2%에 머물고 있다”면서 “이는 중국의 자국산업 보호정책 심화와 엔저가 원인”이라고 말했다. 장 소장은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소재부품의 중소기업 장기 지원패키지가 필요하다”면서 “초기 개발부터 경영관리, 판로개척 등의 일관된 종합지원 체제 확충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백운만 중소기업청 경영판로국장은 “성장 창업기업은 국내시장은 포화상태로 해외 등 신시장 개척이 절실한 상황”이라면서 “창업 단계부터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제품, 브랜드, 마케팅, 전략수립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종합토론에는 김기찬 가톨릭대 경영학부 교수를 비롯해 배명한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장, 백운만 중소기업청 경영판로국장, 주병철 서울신문 논설위원, 장영환 IBK경제연구소장 등이 참석했다. 김 교수는 “한국중부발전이나 유환기계앤드손 등의 사례를 바탕으로 아세안 시장에서 우리 중소기업들의 성공 가능성에 대한 관심을 높여 중소기업에 대한 정책 방향을 이끌어 갈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주 논설위원은 “전국 각지에 설립된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중소기업과 함께 실질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이 논의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5-08-28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