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전역연기 병사 우선 채용으로 화답한 SK

[사설] 전역연기 병사 우선 채용으로 화답한 SK

입력 2015-08-26 18:06
업데이트 2015-08-26 19: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재계 3위인 SK그룹이 남북이 팽팽하게 맞선 위기국면에서 전역을 연기하겠다고 신청한 군 장병들을 특별채용키로 했다고 그제 밝혔다. 최태원 회장이 전역을 연기한 장병들이 50여명에 육박한다는 신문기사를 읽고 감동해 관련 부서의 임원들에게 이들을 채용하는 방안을 검토해보라고 지시했다고 한다.

SK그룹은 이에 따라 남북협상이 타결되기 직전인 지난 24일까지 전역 연기를 신청한 장병들 중에서 SK입사를 원하는 사람들을 소정의 채용과정을 거쳐 우선 채용하기로 했다. SK하이닉스가 경기 이천에 세계 최대의 반도체 공장을 짓고 앞으로 46조원의 반도체 투자를 하겠다고 그제 밝힌 것만큼이나 신선한 충격이다. 국가를 위해 희생을 자처한 젊은이들의 헌신에 기업이 자발적으로 화답했다는 점에서도 바람직한 결정이다. 기업이 바라는 진정한 인재상이 어떤 것인지를 보여줬다는 점에서도 긍정적인 파급 효과가 기대된다. 최악의 취업난 속에서 일자리를 찾는 젊은이들은 스펙 쌓기에만 전전긍긍하고 있지만 정작 기업들이 원하는 인재란 애국심과 이타심을 갖춘 사람임이 드러났다. 나라가 있어야 회사도 있을 수 있고 회사가 있어야 직원도 존재한다는 사실은 말할 필요도 없다.

최 회장은 “전역을 연기한 장병들이 보여준 열정과 패기는 대한민국의 미래와 경제발전에 가장 중요한 DNA가 될 것”이라면서 “우리 사회와 기업은 이런 정신을 평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단단한 기업문화가 기업의 저력을 결정하기 때문에 국가와 기업의 발전에도 패기를 가진 젊은이들이 꼭 필요하며 젊은이들의 이런 올바른 생각을 사회 저변으로 확산시켜 나가야겠다는 판단에서 특별채용을 결심했다는 것이다.

SK그룹에 이어 한국중견기업연합회나 부산의 동성그룹도 전역을 연기한 장병들을 채용하거나 취업을 지원하겠다고 나섰다니 반가운 일이다. 다른 기업들의 동참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이참에 기업들이 신입 사원을 채용할 때 스펙만 따질 게 아니라 사회성, 이타성 등에 대해 가산점을 주는 제도를 도입하는 것도 고려할 만하다고 본다. 사익을 앞세우기보다는 사회적 이익을 위해 희생을 할 줄 알고 위기의 순간에 옆자리의 전우와 국가 안보를 먼저 생각하는 국가관을 갖춘 젊은이라면 기업에서 어떤 일을 맡겨도 능히 잘해낼 수 있을 것이다.
2015-08-27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