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상처 못 살펴 미안해”… 학교 폭력 피해 가족의 눈물

“상처 못 살펴 미안해”… 학교 폭력 피해 가족의 눈물

입력 2015-08-05 18:14
업데이트 2015-08-05 18: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희망보듬 가족 캠프’ 1박 2일

“내가 너를 너무 앞으로만 이끌려다 보니 네가 얼마나 버거워하는지, 어딜 다쳤는지 미처 살피지 못했구나.” 엄마의 편지에 학교폭력 피해자인 이경아(13·가명)양은 왈칵 눈물을 쏟아냈다. 학교 폭력으로 상처받은 아이와 부모들이 서로의 아픔을 보듬어 가는 국립서울병원 ‘희망보듬 가족캠프’의 한 장면이었다.
이미지 확대
지난 4일 경기도 양평에서 열린 ‘2015 희망보듬 가족캠프’에서 한 학생이 엄마와 마주 앉아서 엄마가 쓴 편지를 듣다 흘러나오는 눈물을 닦고 있다.  국립서울병원 제공
지난 4일 경기도 양평에서 열린 ‘2015 희망보듬 가족캠프’에서 한 학생이 엄마와 마주 앉아서 엄마가 쓴 편지를 듣다 흘러나오는 눈물을 닦고 있다.
국립서울병원 제공


지난 4일 오후 1시 경기 양평군 K리조트. 엄마는 안대를 쓰고 아이는 엄마의 손을 잡고 바위 등 장애물을 피해 함께 목표 지점까지 걷는 게임이 진행됐다. 규칙에 따라 두 사람은 말을 할 수 없었지만, 손을 꽉 잡거나 등을 어루만지는 등 서로에게 의지한 채 장애물을 통과했다. 처음엔 어색해하던 아이와 부모의 얼굴엔 웃음이 묻어났다.

1박 2일로 열린 이 캠프는 학교폭력 피해 학생 26명과 가족이 참가했다. 국립서울병원과 성동·광진교육지원청, 학교폭력피해센터인 마음이랑Wee센터가 공동으로 마련했다. 학교폭력 피해 학생이 적극적인 방어자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부모와 피해 학생 간 의사소통에 중점을 둔 프로그램이다.

캠프에서는 아이가 받은 상처가 가족에게까지 퍼져 곪아버린 상황에서 아이와 부모가 서로 대화를 나누는 시간이 계속됐다.

초등학교 폭력 피해자인 정훈성(10·가명)군의 어머니는 캠프에서 “그동안 아이를 좋은 길로 안내한다고 나아갈 방향에 대해 알려줬지만, 한번도 그 길에 거친 돌이 있고 높은 계단이 있다는 것을 이야기하지 않고 살았던 것 같아 아이한테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고 고백했다. 그리고 아들을 부둥켜안았다.

‘가족애(愛) 발견’이라는 제목의 연극에서는 부모나 아이가 가정 밖에서 겪는 갈등과 어려움을 그리고 독백으로 속마음을 털어놓는 장면도 연출됐다. 어두워진 객석은 훌쩍이는 소리로 가득했다. 그동안 표현하지 못했던 속마음을 드러낸 편지를 서로에게 읽어주며 상처를 보듬었다.

정경운 국립서울병원 청소년정신과장은 “학교폭력은 가해자·피해자·방관자를 양산해 모든 학생이 다 마음의 상처를 입는다”며 “캠프 활동을 통해 가족 모두가 심리적 안정을 찾는 데 도움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15-08-06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