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에 직접 설명”…15∼20분 생중계로 노동개혁 호소

“국민에 직접 설명”…15∼20분 생중계로 노동개혁 호소

입력 2015-08-05 11:06
업데이트 2015-08-05 11: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朴대통령, 각의·비서관회의 탈피 4대개혁 ‘대국민 버전’특유의 직설화법 동원 예상…경제주체 고통분담도 당부 담화 발표 뒤 언론과 질의응답도 검토…적극적 소통 확대

박근혜 대통령이 6일 후반기 국정구상 대국민담화를 통해 노동시장 구조개혁 등 4대 개혁 완수에 대한 절박한 심정을 담아 국민에게 호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5일 청와대 관계자들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TV 생중계를 통해 15∼20분간 진행될 담화에서 4대 개혁 완수의 필요성을 국민에게 진솔하게 설명하는데 모든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한다.

청년일자리 창출과 경제 재도약을 위한 4대 개혁은 국민과 미래세대를 위한 시대적 과제라는 점을 강조할 것이라는 얘기다.

청와대 참모는 “국가 체질개선과 경제활성화를 위해 노동개혁 등 4대 개혁을 빨리 매듭지어야 한다는 점을 국민들께 직접 설명하게 될 것”이라며 “담화 시간은 15∼20분 정도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절박하고도 절절한 심정을 담아 국민에게 노동 개혁 등 4대 개혁의 필요성을 직접 호소하게 될 것”이라며 “모든 경제주체들이 고통을 분담해 개혁을 하지 않으면 대한민국은 주저앉고 만다는 메시지를 강조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박 대통령은 지난달 21일 국무회의에서 16분 동안의 모두 발언을 통해 4대 구조개혁의 의미와 목표 등을 조목조목 설명한 바 있다.

당시 박 대통령은 “우리 정부도 그냥 편안하게 지나가는 길을 선택할 수 있겠지만 저는 국민들이 저에게 준 권한으로 국민들과 다음 세대에 좀 더 나은 미래를 남겨야 한다는 것이 저의 의지”라며 4대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그러면서 “이 개혁을 하지 않으면 우리나라 미래는 어렵고 미래세대에 빚을 남기게 돼 그들이 감당해야 할 몫이 너무 힘들고 고통의 반복이 지속될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런 맥락에서 박 대통령의 6일 담화는 지난달 21일 국무회의 발언의 ‘대국민 버전’이 될 것이라는게 청와대 관계자의 설명이다.

특히, 노동시장 구조 개혁의 경우 박 대통령이 공을 들여 그 당위성과 필요성을 국민에게 직접 호소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박 대통령은 “노동개혁은 한마디로 청년일자리 창출”, “기성세대, 기업, 정규직이 함께 고통을 분담하고 기득권을 좀더 양보해야 한다”, “개혁을 하지 않으면 미래세대에 빚을 남기게 된다”고 노동개혁을 정의하는 특유의 직설화법도 동원할 전망이다.

아울러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담화 발표가 끝난 뒤 언론과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박 대통령은 취임 이후 정부조직법 개정안 통과 촉구(2013년 3월4일), 경제혁신 3개년 계획(2014년 2월25일), 세월호 참사 후 국가대개조 방안(2014년 5월19일) 등 앞선 세 차례의 담화에서는 기자들과 문답 시간을 갖지 않았다.

따라서, 이번 담화에서 언론과의 질의·응답 형식을 검토하는 것은 대국민 소통의 차원에서 4대 개혁의 필요성에 대해 미진한 부분이 있으면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겠다는 박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민경욱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담화 발표 후) 언론과의 Q&A를 할 것 같은데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며 “담화 형식과 관련해서 좀더 구체적인 사항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