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아시안컵>윤덕여 “북한전, 체력회복 우선…혼신의 힘 쏟겠다”

<동아시안컵>윤덕여 “북한전, 체력회복 우선…혼신의 힘 쏟겠다”

입력 2015-08-04 21:39
업데이트 2015-08-04 23: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경기장 바라보는 윤덕여 감독
경기장 바라보는 윤덕여 감독 4일 중국 후베이성 우한스포츠센터에서 열린 동아시안컵 여자축구대회 한국과 일본의 경기에서 경기 전 한국 윤덕여 감독이 경기장을 바라보고 있다.
연합뉴스
윤덕여 한국 여자축구 대표팀 감독은 4일 2015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선수권대회(이하 동아시안컵) 일본전 승리 후 “남은 북한전에 혼신의 힘을 쏟아붓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윤 감독은 4일 중국 우한 스포츠센터에서 열린 일본전 2-1 역전승 후 가진 인터뷰에서 “선수들의 회복이 우선돼야 하지만, 마지막까지 좋은 모습을 보이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전가을·조소현, 믿음 보답해줘 고맙다”며 “두 선수의 컨디션이 좋지 않았지만 2차전엔 분명히 좋은 역할을 해줄 수 있는 선수라고 믿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리 선수들이 체력적으로 많은 부담이 있었고 전후반 경기내용으로는 만족하지 못한다”면서도 “먼저 실점한 후 두 골을 넣어 승리한 것에 의미를 두고 싶다”고 말했다.

다음은 윤덕여 감독과의 일문일답.

--경기 소감은.

▲오늘 굉장히 힘든 경기를 했다. 경기 내용은 불안한 점이 있지만, 먼저 실점하고, 후반에 2득점해서 승리한 것에 의미를 두고 있다. 새롭게 들어간 교체 선수가 자기 역할 해줬다. 이번 경기 통해서 수비에서 볼을 뺏었을 때 상대에게 너무 쉽게 볼을 주는 문제점이 많이 나타났다. 이런 부분을 해소돼야 앞으로 더 좋은 경기 가져갈 수 있다. 힘든 가운데 선수들이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해준 데 고맙다. 심서연이 귀국길에 올랐는데, 함께 하지 못해 아쉽지만 선수들이 열심히 해줘서 기쁘다.

--10년만에 우승 기회 잡았는데, 북한 경기 어떻게 준비할 것인지.

▲ 가장 중요한 것은 체력적인 회복이다. 그 문제가 선결돼야 한다. 3일 정도 남아 있는데 남은 기간 회복과 휴식에 초점을 맞춰서 마지막까지 선수들과 좋은 경기 모습 보이도록 하겠다. 북한은 특히 체력이 강한데 혼신의 힘을 다해서 경기에 임하겠다.

--일본 전에서 승리할 수 있다고 생각했나.

▲조소현이 가운데에서 잘 틀어막아주면 득점을 올릴 수 있다고 생각했다. 1-1 무승부로 끝났더라도 선수들의 몸 상태를 봤을 때 만족스러운 결과라고 생각했는데, 전가을이 마지막에 잘해줬다.

--일본이 강팀인데 지난 동아시안컵 승리에 이어 강한 이유는.

▲가장 중요한 것은 한일전의 역사적인 문제를 선수들이 익히 알고 있고, 선수들의 정신적 무장이 일본보다 잘돼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것들이 경기장에서 선수들이 집념을 갖고 플레이를 할 수 있었던 게 아닌가 생각한다.

--후반에 두 번의 공격진 교체 이유는.

▲전반 중반 고전한 이유는 미드필드 조소현, 권하늘이 부상으로 컨디션이 좋지 않은 이유를 꼽을 수 있다. 후반에는 4-1-4-1로 전술 변화를 주고 공격을 강화했다. 조소현이 좋은 모습을 보였고, 우리가 항상 득점을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있었다. 전가을은 우리 팀에서는 큰 믿음을 주는 선수다.

--심서연 귀국 전에 통화했나.

▲문자를 주고받았다. 심서연이 함께하지 못해 미안하다고 했다. 그래서 내가 더 미안하다고 했다. 경기장에서 봐서 알겠지만, 세리머니를 통해 선수들의 마음이 잘 전달됐을 거라 생각한다.

--월드컵 때도 그렇고 여자선수들이 끈끈한 것 같다.

▲경기장에서 보면 주전이든, 비주전이든 서로 물 마시라고 물통을 들고 나온다. 이런 모습들은 모두가 하나라는 마음이 있다. 그런 마음이 선수들을 더욱 뭉치게 하고 팀에 도움이 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