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관광 위해 뭉쳤다… 박원순·원희룡 ‘상하이 세일즈’

한국 관광 위해 뭉쳤다… 박원순·원희룡 ‘상하이 세일즈’

한준규 기자
입력 2015-08-03 23:50
업데이트 2015-08-0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상하이 시장 만나 찰떡궁합 과시

박원순 서울시장과 원희룡 제주지사가 3일 중국 상하이에서 침체된 국내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한마음으로 뭉쳤다. 정치적 입장은 다르지만 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해 하나가 됐다. 이들은 당리당략에 따라 마찰을 빚고 민생 현안은 뒷전인 기존 정치권과 사뭇 달랐다.
이미지 확대
박원순(오른쪽) 서울시장과 원희룡(왼쪽) 제주지사가 3일 오전 중국 상하이시청에서 양슝(가운데) 상하이시장을 만나 중국인 관광객의 발걸음을 되돌리기 위한 지원 등을 논의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서울시 제공
박원순(오른쪽) 서울시장과 원희룡(왼쪽) 제주지사가 3일 오전 중국 상하이시청에서 양슝(가운데) 상하이시장을 만나 중국인 관광객의 발걸음을 되돌리기 위한 지원 등을 논의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서울시 제공


박 시장과 원 지사는 이날 오전(현지시간) 상하이시청에서 양슝 상하이시장을 만나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로 떠난 중국인 관광객의 발걸음을 되돌리기 위한 지원을 부탁했다. 박 시장은 새정치민주연합, 원 지사는 새누리당 소속이지만 면담에서는 상대편을 칭찬하고 상하이 시장을 각각 서울과 제주로 초청하는 등 찰떡궁합을 과시했다.

양 시장은 환영사에서 “박 시장을 지난해 뵙고 올해 1월 초에 원 지사도 뵀다”면서 “오늘 다시 두 분을 뵙게 돼 반갑다. 메르스가 종식된 시점에서 양 도시 간 어떻게 협력을 확대할 수 있을지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에 박 시장은 “(양) 시장 말처럼 메르스 때문에 한동안 양국, 특히 중국인 관광객이 발길을 끊어 아주 어려워졌다”면서 “얼마나 중국인 관광객이 소중한 존재인지 다시 한 번 깨닫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그는 “메르스가 사실상 종식됐고 더 많은 중국인 관광객들이 한국과 서울을 방문했으면 좋겠다”면서 “(양) 시장이 이렇게 관심을 보여주니까 아마 예년보다 더 많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원 지사도 “제주에도 상하이권에서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오고 투자자들도 가장 많이 온다”면서 “메르스 이전 수준으로 관광객을 회복하는 게 목표가 아니라 발전하는 중국 수준에 맞춰서 제주도 관광이나 투자를 올려 나가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양 시장은 “상하이도 예전에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때문에 고통받던 시절이 있었다. 사스를 겪었던 입장에서 두 도시가 겪는 고통을 충분히 이해한다”면서 “상하이 관광객들이 예전보다 훨씬 더 서울이나 제주를 많이 방문하도록 독려하겠다”고 덧붙였다.

박 시장과 원 지사는 이날 오후에는 상하이 대형여행사 중 하나이자 중국 최대 온라인 여행사인 C-Trip 여행사 상하이 본사에서 공동 세일즈 활동을 했다.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2015-08-04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