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모친 하쓰코가 한 사람만 지지할 가능성은?

모친 하쓰코가 한 사람만 지지할 가능성은?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5-07-31 18:32
업데이트 2015-07-31 18: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재계 관계자 “쉽게 결정할 수 없을 것”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형제를 낳은 모친 시게미쓰 하쓰코(88)가 경영권 쟁탈전을 벌이는 아들들 가운데 누구 편을 들지 재계 안팎의 관심이 쏠린다.

이미지 확대
시게미츠 하츠코 여사 연합뉴스
시게미츠 하츠코 여사
연합뉴스
31일 롯데그룹 등에 따르면 시게미쓰는 일본 롯데그룹 지배의 열쇠를 쥔 광윤사 지분을 15~20%가량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광윤사는 일본 롯데그룹의 지주사인 롯데홀딩스 지분을 약 32% 소유한 핵심 주주다. 동주·동빈 형제는 롯데홀딩스 우호 지분을 확보하려고 치열하게 다투고 있다. 시게미쓰가 자신의 지분을 어느 한쪽으로 밀어준다면 형제의 표 대결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시게미쓰가 장·차남 가운데 한 사람만 지지할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재계 관계자는 “어머니로서 두 아들의 경영권 다툼을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가슴이 아플 것”이라면서 “한 명을 선택하면 다른 아들에게 치명적일텐데 쉽게 결정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으로 건너가 껌 공장을 운영하며 돈을 벌기 시작한 신격호 총괄회장은 세 들어 살던 집 주인의 딸인 다케모리 하쓰코와 결혼했다. 하쓰코는 결혼 후 시게미쓰로 창씨개명을 한 신 총괄회장의 성을 따랐다. 다케모리 집안은 일본 정계와 재계에서 넓은 인맥을 가진 명문가다. 조선인에 대한 차별이 심했던 당시 일본에서 신 총괄회장이 성공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처가 덕이 컸다는 분석이다.

국내에는 시게미쓰의 외삼촌이 시게미쓰 마모루 전 일본 외상으로 알려졌지만 롯데그룹은 아니라고 부인했다. 시게미쓰 마모루는 1932년 윤봉길 의사가 훙커우 공원에서 던진 도시락 폭탄에 맞아 한쪽 다리를 잃었고 일본 패망 뒤 목발을 짚고 미국 전함 미주리호에서 항복 문서에 서명한 장본인이다. A급 전범으로 처벌을 받았지만 가석방으로 풀려나 정계에 복귀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