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8년 전 대한항공 ‘검은돈’ 받은 브로커가 구치소 로비

18년 전 대한항공 ‘검은돈’ 받은 브로커가 구치소 로비

이성원 기자
입력 2015-07-31 00:10
업데이트 2015-07-31 00: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괌 사고 유족 대표 시 ‘배임’ 구속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구치소 편의 로비’ 의혹이 구체화되고 있다. 로비한 혐의를 받고 있는 브로커가 대한항공과 긴밀한 관계에 있는 인물로 드러난 데다 ‘제3의 인물’을 연결 고리로 서울 남부구치소 내부자에게 조 전 부사장 관련 청탁을 했을 가능성도 대두된다.

30일 서울남부지검에 따르면 법조계 브로커로 알려진 염모(51·구속)씨가 조 전 부사장의 수감 생활 편의를 청탁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측은 염씨의 청탁 대상이 남부구치소 간부 등 내부 인물일 것으로 보고 있다. 주요 편의는 조 전 부사장이 구치소 내 수감실을 벗어나 산책하거나 운동할 수 있는 시간을 달라는 것이라는 정황도 나오고 있다. 조 전 부사장은 지난해 12월 30일 구속된 이후 지난 5월 22일 집행유예 선고를 받고 풀려날 때까지 143일 동안 남부구치소에서 수감 생활을 했었다.

검찰은 구치소 내부 인물들을 직접 알지 못하는 염씨가 구치소 상황을 잘 아는 지인 A씨로부터 소개받아 접근했을 가능성을 조사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A씨가 교도관 등에게 청탁을 한 정황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으며 실제로 조씨에게 편의가 제공됐는지도 불분명하다”며 “A씨도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브로커 염씨와 한진 서모 대표 사이에 구체적으로 어떤 청탁이 오갔는지 파헤치고 있다.

염씨도 대한항공과 특수한 관계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그는 1997년 8월 대한항공 보잉747기의 괌 추락 사고 당시 유가족대책위원장을 지냈던 것으로 드러났다. 염씨는 당시 사고로 아버지와 여동생을 잃었고 유가족대책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됐다. 그러나 대한항공 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2억 8000만원을 받은 혐의가 밝혀져 유죄를 선고받았다.

염씨는 조 전 부사장에 대한 편의 대가로 한진그룹 계열사인 한진렌터카의 정비 용역 사업을 수주한 혐의(알선수재)로 최근 구속됐다.

이와 관련해 한진그룹 측은 서 대표가 단독으로 염씨와 접촉한 것이라는 입장이다. 회사 측 관계자는 “조 전 부사장을 딸처럼 여겼던 임원이 조 전 부사장이 잘못될까 걱정해서 한 행동이며 그룹과는 전혀 상관없다”면서 “잘 봐달라는 통상적인 부탁일 뿐이지 구체적으로 무엇을 요구한 사실이 없다”고 반박했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15-07-31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