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탈레반 최고지도자 오마르 2년전 사망” 아프간 정부 공식 확인

“탈레반 최고지도자 오마르 2년전 사망” 아프간 정부 공식 확인

입력 2015-07-30 03:11
업데이트 2015-07-30 03: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13년 파키스탄 남부 카라치 병원서 숨져”…탈레반은 부인

물라 무하마드 오마르
물라 무하마드 오마르
아프가니스탄 이슬람 무장반군단체 탈레반을 결성한 최고 지도자 물라 무하마드 오마르(55)가 2년 전 숨졌다고 아프가니스탄 정보당국이 29일(현지시간) 확인했다.

아프가니스탄 국가보안국 대변인 하세예프 세디키는 이날 “물라 오마르가 사망했다”며 “그는 2013년 4월 (파키스탄 남부 도시) 카라치의 병원에서 숨졌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BBC 방송 등은 아프간 정부와 정보 당국 관계자들을 인용해 오마르가 2∼3년 전 숨졌다고 보도했다. 다만 더 이상 구체적인 내용은 알려지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백악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오마르의 사망과 관련한 보도를 접했고, 이 보도가 ‘신뢰할 만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에릭 슐츠 대변인은 오마르가 이미 2년 전에 숨졌다는 아프가니스탄 정보 당국의 발표에 특별한 반응을 보이지 않은 대신 “미국 정보 기관이 보도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프간 정부 고위 관계자는 오마르가 2년 전 파키스탄에서 병으로 숨졌다고 말했다고 dpa 통신은 전했다.

신화 통신은 익명을 요구한 아프간 관리를 인용해 오마르가 사망했다고 보도하면서 그러나 자비훌라 무자히드 탈레반 대변인은 이 보도가 근거없는 것이라고 부인하며 오마르는 살아 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오마르가 숨졌다는 보도는 과거에도 나온 적이 있지만, 아프간 정부가 그의 사망 사실을 확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앞서 오마르 사망 보도에 대해 아프간 대통령실 사예드 자파르 하셰미 대변인은 사망설을 확인중이라고 발표했다.

하셰미 대변인은 “오마르가 사망했다는 보도들을 알고 있으며, 아직 보도 내용을 검토하고 있다”며 “보도 내용을 확인하거나 증명할 수 있게 되는대로 즉시 아프간 국민과 언론에 알리겠다”고 말했다.

오마르의 사망설이 사실로 최종 확인되면 2011년 5월 미군에 의해 알카에다 지도자 오사마 빈 라덴이 사살된 데 이어 1990∼2000년대를 뒤흔든 양대 이슬람 무장테러단체지도자가 모두 사망한 것이 된다.

1994년 10월 아프간에서 탈레반을 결성한 오마르는 1996∼2001년 탈레반이 아프간 정권을 장악했을 때 정신적 지도자 역할을 했다.

1980∼1990년대 옛 소련의 아프간 침공 당시 참전했다가 오른쪽 눈을 잃은 애꾸눈 지도자로도 유명하다.

알카에다의 2001년 9·11 테러 이후 미국의 공격을 받아 탈레반 정권이 붕괴한 이후 오마르는 지금까지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적이 없다.

탈레반은 지난 15일에도 아프간 정부와 탈레반의 평화협상을 지지하는 성명을 내는 등 몇 년 동안 오마르 명의의 메시지를 발표해 왔다. 그러나 음성이나 영상이 아닌 문서 형태로만 메시지를 발표해 오마르 사망설이 끊이지 않았다.

미국은 오마르에 대해 1천만 달러(약 116억원)의 현상금을 걸어 놓은 상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