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아이돌 그룹도 집단자위권 법안 반대 대열 합류

日 아이돌 그룹도 집단자위권 법안 반대 대열 합류

입력 2015-07-28 23:30
업데이트 2015-07-28 23: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결성 23년 ‘제복향상위원회’ 외신 회견…도쿄 집회엔 1만 5천명 참가

아베 정권이 추진중인 집단 자위권 법안(안보 관련 11개 법률 제·개정안)에 대한 각계의 반대 목소리가 계속 이어졌다.

원전 반대 등 정치적 메시지를 표명해온 여성 아이돌 그룹 ‘제복향상위원회’ 현 멤버 4명과 30대인 전 멤버 1명 등 5명은 28일 도쿄의 일본외국특파원협회에서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집단 자위권 법안에 대한 반대 견해를 밝혔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멤버인 사이토 유리아(18)는 회견에서 “남의 싸움에 관여하는 것을 아름다운 일로 생각하는 사람이 정치를 움직이고 있다”며 “나쁜 것을 나쁘다고 말하는데는 어른이든 아이든 아이돌이든 관계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대시! 대시! 탈 원전의 노래’를 불렀다.

1992년 결성 후 멤버를 바꿔가며 20년 이상 활동해온 ‘제복향상위원회’는 지난달 호헌 계열의 시민단체 ‘헌법 9조 야마토회’가 개최한 집단 자위권 비판 행사에서 ‘모든 악의 근원 자민당’, ‘자민당을 쓰러뜨리자’ 등의 가사를 담은 개사곡을 불러 관심을 받았다.

또 이날 도쿄 지요다(千代田)구의 히비야(日比谷) 야외 음악당에서 열린 집회에 약 1만 5천 명(주최측 추정치)이 참가했다고 교도통신이 전했다.

참가자들은 “(헌법) 9조를 부수지 말라”, “전쟁 법안 지금 바로 폐안” 등의 구호를 외쳤다.

단상에 오른 작가 아마미야 가린은 “우리의 목소리를 듣지 않는 아베 정권을 더 이상 날뛰게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또 평론가 사타카 마코토는 “총리는 중국이 위협이라고 말하지만 외교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정치가의 역할”이라고 지적했다.

이 자리에는 제1야당인 민주당의 에다노 유키오(枝野幸男) 간사장과 사민당의 요시다 다다토모(吉田忠智) 당수도 모습을 나타냈다고 교도는 전했다.

아베 내각은 작년 7월1일 자로 종래의 헌법 해석을 바꿔, 집단 자위권 행사가 가능하다는 방침을 각의에서 결정한 뒤 법안을 만들어 국회에 제출했다.

제3국에 대한 공격을 자국에 대한 공격으로 간주하고 반격하는 권리인 집단 자위권 행사를 용인하고, 자위대의 해외 활동 범위를 대폭 확대한 이번 법안이 헌법 9조에 위배된다는 헌법학자들의 지적이 최근 잇따랐지만, 여당은 지난 16일 중의원에서 강행 처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