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제품도 대박 친 다이슨… “좋은 디자인은 기술이 핵심”

신제품도 대박 친 다이슨… “좋은 디자인은 기술이 핵심”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15-07-28 23:44
업데이트 2015-07-29 0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미닉 메이슨 환경제어부문 총괄

달달달 돌아가는 ‘날개’ 달린 선풍기의 기가 팍 죽었다. 2009년 글로벌 가전 브랜드 다이슨의 날개 없는 선풍기를 시작으로 선풍기 시장에 불어닥친 ‘혁신의 바람’ 덕이다. 올해 다이슨은 여기에 공기청정 기능을 탑재한 ‘퓨어 쿨’ 선풍기를 선보였다. 지난 4월 국내에 출시된 이 제품은 70만원을 호가하는 가격에도 28일 현재 국내 완판을 눈앞에 뒀다.

이미지 확대
도미닉 메이슨 다이슨 환경제어부문 총괄이 공기청정 선풍기 ‘다이슨 퓨어쿨’을 안고 포즈를 취했다.  다이슨 제공
도미닉 메이슨 다이슨 환경제어부문 총괄이 공기청정 선풍기 ‘다이슨 퓨어쿨’을 안고 포즈를 취했다.
다이슨 제공
다이슨의 제품은 아이를 둔 젊은 엄마들의 폭발적인 지지를 받는다. 비싼 가격에도 안정성과 무소음, 무엇보다 군더더기를 덜어낸 세련된 디자인이 인기 비결이다. 다이슨의 독특함은 어디에서 나오는 걸까. 퓨어 쿨 제품의 개발 과정을 진두 지휘한 도미닉 메이슨(40) 다이슨 환경제어부문 총괄과 이메일을 주고받았다.

“모양을 예쁘게 하려고 만든 것이 아니라 공기의 흐름을 최적화해 최고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설계하다 보니 지금의 모양이 탄생하게 됐습니다.”

영국 코벤트리 대학교에서 산업 디자인을 전공한 뒤 1997년 다이슨 엔지니어링팀에 입사한 메이슨은 본인을 ‘디자인 엔지니어’로 소개하며 “다이슨에는 디자인팀이 따로 없다”고 귀띔했다. 그는 “엔지니어팀과 별개로 디자이너팀을 운영하면 디자이너가 제품 원리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제품의 전체적인 기능을 저해하는 제품이 나올 수 있다”면서 “좋은 디자인은 잘 작동하는 무언가를 발명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이슨은 시장 점유율이나 구체적인 매출 목표도 없다. 메이슨은 “우리는 ‘업계 리더가 되기를 원한다’ 혹은 ‘누가 우리의 라이벌이다’라는 식으로 시장을 보지 않는다”면서 “ 다이슨은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높은 성능을 내는 기술을 개발하는 데만 관심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삼성이나 LG전자, 켄우드, 밀레 등 다른 브랜드의 제품은 새로운 아이디어에 방해가 된다”며 “참고하지 않는다”고도 했다. 기술에 집중하는 자세가 결과적으로 다이슨을 업계 리더로 만든 걸까. 메이슨은 “이조차도 발명의 부산물”이라면서 “기술 연구와 개발만이 장기간의 성공을 위해 다이슨이 유일하게 신경 쓰는 사업 전략”이라고 소개했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5-07-29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