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바닷길 안내 T맵 ‘제2 세월호’ 막는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해수부, 2020년까지 개발

바다에도 자동차 내비게이션처럼 바닷길 정보를 안내하는 ‘T맵’(모바일 지도서비스)이 만들어진다. 바다용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앱)만 깔면 해도 없이도 바닷길 운항 정보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제2 세월호 같은 인적 과실에 의한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해양수산부는 28일 육상에서 내비게이션이 차량운행 정보를 알려주듯이 해상에서 배가 운항할 때 바다의 조류, 풍속, 해저지형 등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스마트폰용 한국형 e내비게이션을 2020년까지 개발하겠다고 발표했다. 해수부는 국제해사기구(IMO)가 2019년부터 본격 시행할 e내비게이션에 대비해 2020년까지 5년간 1308억원을 투자해 ‘한국형 e내비게이션 구축 사업’을 완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세월호 참사 같은 해양사고의 82%를 차지하는 인적 과실에 의한 사고를 줄이고 수출입 물동량의 99.7%를 차지하는 항만 운영과 해운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차원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해도 없이 배를 운항하는 건 눈 감고 도로를 달리는 것과 같다”면서 “e내비게이션이 개발되면 스마트폰으로도 해상 정보를 얻을 수 있어 배 간 충돌이나 좌초 위험을 예방할 수 있고 SOS서비스를 통한 국민안전처로의 즉각 정보 전송으로 주변 배들의 도움을 구하기도 쉽다”고 설명했다. 100㎞까지는 LTE망을 이용한다.

해수부는 e내비게이션 종합운영시스템과 차세대 초고속·디지털 해상무선통신 기술을 개발하고 인프라를 조성할 예정이다. 해양안전정보 관리·운영 등 한국형 e내비게이션 제도 기반을 마련하고 주파수 정책과 국제협약에 맞는 기술기준도 제정한다.

세종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2015-07-29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