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野 의원늘리기案 공감 못 얻어”… 野 ‘언급 자제’ 몸 낮추기

與 “野 의원늘리기案 공감 못 얻어”… 野 ‘언급 자제’ 몸 낮추기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15-07-28 18:14
업데이트 2015-07-28 23: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례대표제·의원정수 확대 논란 반응

 여야가 28일 정치권을 흔들고 있는 ‘권역별 비례대표제’(비례대표제), ‘의원 정수 확대’ 문제에 대해 상반된 태도를 보였다. 새누리당은 국민의 공감을 얻을 수 없는 안(案)이라며 공세를 취했고, 새정치민주연합은 최대한 관련 언급을 자제했다. 새정치연합 혁신위원회는 지난 26일 비례대표제 도입을 강조하고, 현행 300명인 의원 정수를 369명으로 늘리는 예시안을 내놓은 바 있다.

 새누리당 황진하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야당의 혁신안 방향이 단순히 선거제도를 바꿔 의원 숫자를 늘리는 데 있다면 국민의 공감을 얻을 수 없을 것”이라며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정치 혁신의 궁극적 목표가 되도록 야당에 다시 촉구한다”고 밝혔다. 전날 ‘비례대표제에 대한 새누리당 입장을 밝히라’고 했던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를 향해서는 “순서가 잘못돼도 한참 잘못됐다. 야당의 당내 의견 일치가 우선”이라고 비판했다.

 새정치연합은 ‘신중 모드’에 들어갔다. 혁신위 발표에 이종걸 원내대표의 ‘의원 정수 390명 확대·세비 50% 삭감 당론 추진’ 발언이 더해지면서 여론이 심상치 않자 몸을 낮춘 것이다. 이러한 분위기를 반영한 듯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는 의원 정수 등에 대한 공식적 언급이 자취를 감췄다. 오후에 열린 고위전략회의에서도 문 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은 이 원내대표에게 의원 정수 관련 발언을 자제해 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상황에서 여당은 ‘야권의 속내가 따로 있는 게 아니냐’는 의심을 거두지 않고 있다. 여권의 한 핵심 관계자는 “새정치연합과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의원 정수 확대 등에 발을 맞추는 건 내년 총선에서 야권연대를 하려는 시그널(신호)이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야권이 비례대표제를 이용해 다당제를 위한 토대를 닦으려 한다는 주장이다. 지난 3월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2012년 총선에 비례대표제를 대입해 보니 통합진보당은 21석이 늘어났다. 새정치연합이 내년 총선에 패배해도 야권연대를 통해 원내 다수세력으로 올라설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는 셈이다.

 이에 대해 야권의 한 관계자는 “다당제를 전제로 하는 제도는 아니다. 여권에서 기득권이 깨질까 부담을 느끼는 것 같다”고 반박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5-07-29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