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예금만 1조원 있다” 재력가 행세한 대출사기꾼 구속

“예금만 1조원 있다” 재력가 행세한 대출사기꾼 구속

입력 2015-07-28 13:37
업데이트 2015-07-28 13: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천조 달러’ 위폐로 현혹…수수료만 1억원 뜯고 대출 안해줘

거액이 든 위조통장과 가짜 화폐로 수조원대 재력가 행세를 하며 자금사정이 어려운 영세 건설시행업자들에게 대출사기 행각을 벌인 50대가 붙잡혔다.
이미지 확대
거액이 든 위조통장과 가짜 화폐로 수조원대 재력가 행세를 하며 자금사정이 어려운 영세 건설시행업자들에게 대출사기 행각을 벌인 50대가 붙잡혔다. 서울 서초경찰서는 이같은 방식으로 대출을 약속하고는 대출 수수료만 받아 챙긴 혐의(사기)로 김모(55)씨를 구속했다고 28일 밝혔다. 사진은 이날 서초경찰서가 공개한 위조 통장과 가짜 화폐 사본들.  연합뉴스
거액이 든 위조통장과 가짜 화폐로 수조원대 재력가 행세를 하며 자금사정이 어려운 영세 건설시행업자들에게 대출사기 행각을 벌인 50대가 붙잡혔다. 서울 서초경찰서는 이같은 방식으로 대출을 약속하고는 대출 수수료만 받아 챙긴 혐의(사기)로 김모(55)씨를 구속했다고 28일 밝혔다. 사진은 이날 서초경찰서가 공개한 위조 통장과 가짜 화폐 사본들.
연합뉴스


서울 서초경찰서는 이 같은 방식으로 대출을 약속하고는 대출 수수료만 받아 챙긴 혐의(사기)로 김모(55)씨를 구속했다고 28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김씨는 2013년 5월부터 작년 8월까지 지인 소개로 백모(55)씨 등 4명에게 접근, 공사대금을 빌려줄 것처럼 속여 준비금과 현장실사비 명목으로 1천만∼4천만원씩 총 1억200만원을 챙기고, 정작 대출은 해주지 않은 혐의를 받고 있다.

김씨는 고급 승용차를 굴리면서 1조원이 든 것처럼 위조된 통장과 100만·1조·1천조 달러 가짜 화폐, 5천억원짜리 양도성예금증서, 250억원짜리 자기앞수표 등과 각종 채권을 피해자들에게 보여주며 자신을 재력가라고 믿도록 했다.

김씨가 보여준 고액 달러는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단위의 위폐였지만, 이를 철석같이 믿은 피해자들은 대출을 위해 먼저 착수금을 달라는 김씨의 요구에 응해 돈을 건넸다.

하지만, 김씨는 피해자들에게 토지매입 의향서 등의 서류를 가져오라거나 공사업체 사람을 데리고 오라는 등 까다로운 조건을 계속 제시한 후, 이를 이행하지 못한다는 이유로 대출을 거절했다.

조사 결과 김씨는 수조원대의 재력가는커녕 건설 관련 유령회사를 차려놓고 보증금 1천만원짜리 월세 방에 사는 전과 6범의 사기꾼에 불과했다.

김씨는 경찰 조사에서 위조된 통장과 화폐, 증서 등은 자신이 제작한 것이 아니고 고물상에서 줍거나 지인에게서 건네 받았다고 주장했다.

경찰은 김씨의 여죄를 캐는 한편, 김씨에게 가짜통장과 위폐 등을 건넨 사람이 실제로 있는지 수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