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종걸 “국정원 셀프검증, 與와 면죄부 셀프발급”

이종걸 “국정원 셀프검증, 與와 면죄부 셀프발급”

입력 2015-07-28 09:50
업데이트 2015-07-28 09: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 국정원 결백 안믿어…자료제출 거부는 국회 능멸””메르스, 원인·책임 규명할 때’인재’는 분명히 문책해야”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는 28일 국가정보원 해킹 의혹에 대한 국회 정보위원회 현안보고와 관련, “국정원이 해킹 사찰 의혹을 셀프검증하고, 여당이 함께 면죄부를 셀프로 발급해줬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가 2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가 2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국정원은 오로지 결백을 강변할 뿐 국민 앞에 진실을 내놓지 않았다. 민간인 사찰을 강하게 부인했지만 의혹이 남는다”며 “더이상 객관적 근거 및 자료 제출을 거부하는 건 국회를 능멸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국정원이 지키고자 하는 안보는 과연 누구의 것인가. 국민은 결백을 믿지 않는다”며 “검찰이 공안부에 이번 사건을 배당한 것도 진실을 묻어버리려는 의도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이제 국민은 대통령의 생각을 궁금해한다”며 “(유승민 전) 원내대표를 불같이 내치던 그때와 다르게 이제는 화를 내지 않는다. 국정원과 여당의 행태가 대통령과 ‘이심전심’ 같이 하는 것이라면 이번 사건은 정권이 끝나고서도 대통령의 발목을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원내대표는 정부가 이날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에 대한 사실상 종식 선언을 한데 대해 “이제 우리가 할 일은 메르스 전쟁에서 36명이 생명을 잃은 원인과 책임을 규명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의 후속대책에 대해 “우려를 금하지 못할 정도로 안이하다. 지나간 폐허에서 잔치하겠다는 것으로 보인다”며 “정부 조직확대나 책임자 징계를 논의할 때가 아니며 보건부 분리나 제2차관 신설도 시기상조”라고 지적했다.

이어 “제2 메르스 사태를 막으려면 공공 보건의료 시스템을 개선해야 한다”며 “사태를 처음부터 복기해 정확히 책임을 규명하는 게 후속대책의 첫걸음으로, 정부는 시스템적 해결책을 찾고 ‘인재’로 판명난 부분은 분명히 문책해야 한다. 사실규명으로 책임을 묻는 작업을 시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일본 대기업 미쓰비시가 제2차 세계대전 기간 이 회사에서 강제노역을 한 중국 노동자들에게 사과하고 보상금을 제공하기로 한 것과 달리 한국은 외면하는 것과 관련, “식민지 시대식 떼쓰기로, 정부는 사과를 요구하는 등 적극 대응해야 한다. 소극적 대처로 상황을 자초한 정부의 각성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