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병호 “국정원장직 걸고 불법사찰 없었다”… 野 “근거 대라”

이병호 “국정원장직 걸고 불법사찰 없었다”… 野 “근거 대라”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15-07-27 23:30
업데이트 2015-07-28 0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 정보위·미방위 전체회의

국가정보원의 불법 감청·해킹 의혹을 떨쳐내기 위한 국회 정보위원회가 27일 5시간여 동안 비공개로 열렸지만, 의혹은 말끔하게 해소되지 않았다. 이병호 국가정보원장은 “직을 걸고 국정원이 민간인을 불법 사찰한 사실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여당은 “100% 소명이 이뤄졌다”며 수긍했지만, 야당은 “(근거 없이) 믿어 달라는 이야기만 한다”며 불만을 감추지 않았다.

이미지 확대
굳은 표정의 국정원장
굳은 표정의 국정원장 27일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한 이병호 국가정보원장이 정보위 소속 의원들이 함께 자리한 가운데 굳은 표정으로 앉아 있다. 앞줄 왼쪽부터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의원·이종걸 원내대표, 이 국정원장,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이 원장은 이날 정보위 전체회의에서 전직 국정원장들의 사찰 관여 가능성을 일축하며 “사찰이 드러나면 책임을 지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해킹 프로그램인 ‘리모트컨트롤시스템’(RCS)으로는 카카오톡 도청이 불가능하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원 “SKT 3개 회선은 내부 실험용”

야당이 해킹 증거로 거론한 SK텔레콤의 3개 회선 해킹 의혹에 대해 국정원은 “국정원 자체 회선이며 내부 실험용”이라고 해명했다. 박민식 새누리당 의원은 “국정원 자체 스마트폰과 이탈리아 ‘해킹팀’ 접속 시간이 일치하고, 공용폰 등 국정원 번호라는 게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국정원 직원 임모(45) 과장이 자살하기 전 삭제한 파일은 모두 51개로 조사됐다. 여당 측 간사인 이철우 새누리당 의원은 “국내 실험용 31개, 대북·대테러용이 10개, 접수했으나 ‘잘 안 된’ 파일이 10개”라고 설명했다. ‘잘 안 된’ 10개는 북한동향 감시를 위한 해킹에 실패한 파일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들 대북·대테러 용의점이 있는 해킹 대상은 모두 해외에 기반을 두고 있고 대부분 외국 이름인 것으로도 전해졌다.

임씨의 자살 이유에 대해 여야는 엇갈린 설명을 했다. 이 의원은 “보안에 문제가 있지 않냐고 해서 반대도 있었는데 (임 과장이) 강력하게 주장해 RCS를 채택(운영)해 왔다. (숨지기 전날인) 17일 새벽 1~3시 사이 (파일을) 지웠다고 한다. 이날 오후 국정원장이 원본파일을 공개한다고 발표했다. 엄청난 압박을 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야당 측 간사인 신경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설명은 아무도 못 한다. 국정원도 못 하고 우리도 납득을 못 한다”고 말했다.

●與 “엄청난 압박에 임과장 자살” 野 “납득 못 해”

여야는 삭제된 파일 복구 의혹을 검증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와 국정원 관계자의 간담회를 열기로 했다. 다만, 국정원은 민간 전문가에게 해킹 자료 열람은 허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또 로그파일은 기밀에 해당한다는 이유로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이 원장은 로그파일 제출 요청에 대해 “보안상 불가능하지만 국정원에서 보는 것은 유효하다”며 “로그파일을 제출한다면 세계 정보기관들이 국정원을 조롱거리로 삼을 것”이라고 답했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소명이 충분히 이뤄졌다고 입을 모았다. 이 의원은 “제기된 의혹이 100% 소명됐다”고 평가했다. 반면 신 의원은 “사실상 100% 가까이 자료를 제공하지 않았다”며 “만족하지 않는다”고 했다.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에서도 해킹 의혹에 대한 부인이 거듭됐다.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은 “현재 이동전화 감청 장비가 구비돼 있지 않아 감청 영장을 받더라도 실행에 옮길 수 없다”고 말했다. 국정원이 구입한 RCS가 감청설비가 아니냐는 질문에는 “소프트웨어를 감청설비로 보긴 어렵다”고 답했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15-07-28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