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성 혐오 판치는 사회] “남성에게 더 많은 부담 지우는 결혼·데이트 문화에 대한 혐오”

[여성 혐오 판치는 사회] “남성에게 더 많은 부담 지우는 결혼·데이트 문화에 대한 혐오”

조용철 기자
입력 2015-07-16 23:40
업데이트 2015-07-17 02: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동근 양성평등연대 대표

“남성이 역차별을 받는 우리 사회 구조의 특수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 상황을 바라보지 않으면 또 다른 왜곡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확대
김동근 양성평등연대 대표
김동근 양성평등연대 대표
김동근(25) 양성평등연대(옛 남성연대) 대표는 16일 “여성을 향한 혐오적인 표현들은 분명히 문제가 있다”는 것을 전제로 자신의 얘기를 들어달라고 했다. 그가 지적하는 특수성은 크게 봐서 군 복무으로 인해 보상받지 못하는 공백기와 남성에게 더 많은 부담을 지우는 방식의 결혼 및 데이트 문화였다. 그는 “남녀평등을 줄기차게 외치는 여성들이 정작 군대 문제를 시정하려는 노력엔 소극적인 모습에서도 남성들은 여성 혐오를 느낀다”고 했다. “가장 큰 게 군대죠. 군대를 가면 2년만 걸리는 게 아니라 사회 적응까지 하려면 3년을 뺏긴다고 보거든요. 그런데도 취업 경쟁은 똑같다고요.”

김 대표는 ‘여성 혐오’가 아닌 ‘한국여성 혐오’로 표현으로 의미를 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무조건적으로 여성을 비난하는 것이 아니라 남성이 역차별을 받는 현실에 대한 분노의 표출”이라면서 “혐오 표현에도 정도가 있는데 여성을 지칭하는 모든 표현을 혐오로 규정하는 것도 역차별”이라고 했다. 그는 남녀 역할을 불합리하게 구분하거나 남성을 폭력자의 위치에 두는 것도 일종의 ‘차별’로 받아들이고 있었다.

조용철 기자 cyc0305@seoul.co.kr



2015-07-17 5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