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황금마차’ 타고 찾아온 학생들의 작지만 큰 기부

‘황금마차’ 타고 찾아온 학생들의 작지만 큰 기부

최훈진 기자
입력 2015-07-10 23:48
업데이트 2015-07-11 01: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희대 총학생회 야식 판매 수익금 인권단체 전달

경희대 학생들이 매 학기 중간·기말고사 때마다 판매하는 야식 수익금 전액을 2년째 기부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 ‘릴레이 기부’는 야식을 제공하는 교내 포장마차 이름을 따 ‘황금마차 기부’로 불린다.
이미지 확대
박래군(왼쪽) 인권사람중심 소장에게 황금마차 수익금 을 전달하는 이정이 경희대 47대 총학생회장. 경희대 총학생회 제공
박래군(왼쪽) 인권사람중심 소장에게 황금마차 수익금 을 전달하는 이정이 경희대 47대 총학생회장.
경희대 총학생회 제공


10일 경희대에 따르면 이정이(22·아동가족학과) 총학생회장은 이달 초 황금마차 수익금 43만 4250원을 국내 인권 활동에 써 달라는 취지로 인권단체인 인권중심사람의 박래군(54) 소장에게 전달했다.

황금마차는 역대 경희대 총학생회가 시험 기간에만 24시간 개방되는 교내 중앙도서관 앞에서 밤을 새워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야식을 제공하기 위해 운영하는 포장마차를 지칭한다. 총학생회는 그동안 자치회비 100여만원을 들여 포장마차를 운영하며 “힘내서 열심히 공부하자”는 의미로 야식 800인분을 무료로 제공해 왔다.

그러나 지난해 11월 새로 선출된 총학생회장단은 이전과는 다른 ‘작은 프로젝트’를 기획했다. 야식을 1인분에 500원씩 판매하는 대신 그 수익금을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과 나누자는 아이디어였다.

총학생회는 지난해 12월 기말고사 때는 수익금을 대학 주변 독거노인과 다문화 가정 어린이를 찾아가 크리스마스 공연을 열고 선물을 주는 데 사용했다. 지난 4월 중간고사 기간 때는 각 구청이 운영하는 사과나무지역아동센터에 전달했다.

이 같은 총학생회의 기부는 학생들에게도 적지 않은 반향을 불렀다. 야식으로 판매하는 아이스크림과 메밀국수는 누군가를 돕는다는 의미가 더해지자 금세 동이 났다.

세 번째 기부 대상으로는 인권 활동가들이 선정됐다. 이 총학생회장은 “박래군 소장님의 ‘인권, 그 꿈과 현실’이라는 강연을 들은 적이 있다”며 “사람들의 권리를 위해 힘을 쓰면서도 정작 본인들은 월 100만원 안팎으로 힘들게 생활하는 인권 활동가들을 위해 쓰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기부하게 됐다”고 말했다. 정욜 활동가는 “인권 활동가를 위해 조성된 ‘365기금’에 기부한 43만 4250원이 큰 힘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2015-07-11 21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