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꾸니까 청춘이다

바꾸니까 청춘이다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15-07-08 00:00
업데이트 2015-07-08 01: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장 혁신 이끄는 ‘대학생들의 아이디어’

“우리 아이디어가 진짜 상품이 될 수 있을까. 반신반의했죠. TV 광고를 보는 데 뿌듯했어요.”

이미지 확대
지난 5월에 열린 KT의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 ‘고감도 핫스팟’에 참가한 학생들이 기념사진을 찍으며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공모전은 매년 5월 열린다. KT 제공
지난 5월에 열린 KT의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 ‘고감도 핫스팟’에 참가한 학생들이 기념사진을 찍으며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공모전은 매년 5월 열린다.
KT 제공
지난달 1일 KT가 선보인 데이터 부가서비스 ‘마이 타임 플랜’의 숨겨진 대학생 기획자 조은송(22·여)씨는 7일 “광고가 나올 때마다 부모님과 친구들에게 자랑했다”며 수줍게 웃었다. ‘마이 타임 플랜’은 월 7000원에 사용자가 지정한 하루 3시간 동안 데이터를 마음껏 쓸 수 있는 요금제다.

마이 타임 플랜의 본래 이름은 ‘내맘대로 데이터’. 성균관대 영상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인 조씨는 지난해 5월 선후배 4명과 팀을 꾸려 KT가 주최하는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 ‘고감도 핫스팟’에 참가했다. 당시 ‘내맘대로 데이터’ 아이디어로 2등상인 우수상을 받았다.

KT로부터 상품화가 될 수도 있다는 얘길 들었지만 ‘설마’ 했다고 했다. 수많은 기업들이 대학생 참여를 기반으로 마케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아이디어가 아이디어로 그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조씨는 “이동통신사의 꽃이라는 요금제 기획에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것을 배웠다”면서도 “아이디어 제안에 그치는게 아니라 실무자들의 도움을 받아 실제 실현 가능한 상품으로 아이디어를 다듬는 과정이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가족끼리 데이터를 나눠 쓰는 ‘올레패밀리박스’, 버스정류장에 설치한 ‘기가와이파이’도 고감도 핫스팟에 참여한 대학생들의 반짝이는 머리에서 출발했다. 김희주 KT 무선사업혁신팀 매니저는 “공모전에 참여한 학생들은 배움에 대한 열망이 크다”면서 “특히 학생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면서 그동안 경험하지 못한 신선한 비즈니스 영감을 얻게 된다는 점이 KT에는 가장 큰 수확”이라고 말했다.

공모전에 당선된 학생들은 350만원의 상금과 함께 KT 입사 전형 시 가점을 받는다. 상품화가 결정된 팀에는 추가 상금 혜택이 있다. KT는 앞으로도 대학생들과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다양한 요금제를 선보일 계획이다. 이번 하반기에도 공모전 아이디어를 다듬은 1개 상품이 출시될 예정이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5-07-08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