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월호 등 재판받는 운항관리자 8명 임용보류

세월호 등 재판받는 운항관리자 8명 임용보류

입력 2015-07-07 13:56
업데이트 2015-07-07 13: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박안전기술관리공단은 세월호 등 여객선 안전점검을 제대로 하지 않은 혐의로 재판받는 운항관리자 8명의 임용을 보류한다고 7일 밝혔다.

이들 8명은 업무방해 등 혐의로 1심에서 집행유예나 벌금형을 선고받고 현재 2심 재판을 받는 운항관리자들이다.

선박안전기술관리공단은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한국해운조합이 맡고 있던 선박 운항관리 업무를 이관받으면서 운항관리자도 다시 뽑았다.

하지만 지금까지 선발한 운항관리직 80여명 가운데 33명이 세월호 등 사건으로 재판받는 운항관리자로 드러나 ‘선박 안전을 어떻게 믿고 맡기느냐’는 비판이 일었다.

33명 가운데 30명은 무죄, 벌금 등 금고 미만 형을 받았고 3명은 징역형 집행유예를 선고받았지만 형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채용 기준상 금고 이상 징역형을 확정받은 경우만 결격 사유가 되기 때문에 공단은 이들을 일단 임용하고 1심에서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3명만 대기발령하려 했다.

하지만 비판이 커지자 임용보류 등 조치에 나섰다.

공단은 “주요 비위 관련자가 현업에 투입됐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여객선 안전에 대한 우려 등을 고려해 8명은 임용을 보류하고 나머지 25명은 판결이 확정되는 대로 사안에 따라 징계조치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25명 가운데 12명은 1심에서 선고유예나 무죄선고를 받았고 13명은 아직 1심 재판을 받고 있다.

해양수산부와 선박안전기술공단은 해사안전감독관을 통한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한편 여객선 안전관리 업무 수요에 따른 운항관리자 재배치 및 나머지 신규 채용을 조속히 추진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