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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날 밤, 이유 없이 당했다

그날 밤, 이유 없이 당했다

입력 2015-07-06 19:11
업데이트 2015-07-06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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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놈이 외제차 몬 게 꼴보기 싫었단다

지난달 25일 서울 서초구 고속터미널 교차로에서 삼호가든사거리 방향으로 가던 중 뜻밖의 보복운전을 당한 A(31)씨는 6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지금도 그 사람이 왜 그랬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자신이 당한 일이 보복운전이었다는 것도 경찰 조사가 시작된 뒤에야 알았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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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5월 중장비기사 이모(40)씨는 보복운전에 항의하는 버스 운전기사를 차량에 매달고 달리다가 구속됐다. 사진은 이씨가 도로 한가운데 차량을 세워 버스를 가로막은 뒤 버스에 발길질하는 모습. 서울 영등포경찰서 제공
지난 5월 중장비기사 이모(40)씨는 보복운전에 항의하는 버스 운전기사를 차량에 매달고 달리다가 구속됐다. 사진은 이씨가 도로 한가운데 차량을 세워 버스를 가로막은 뒤 버스에 발길질하는 모습.
서울 영등포경찰서 제공
지난달 24일 김모(34)씨는 전북 김제시 교동 사거리에서 차선을 물고 달린 차량에 대해 보복운전을 한 뒤 이에 항의하는 상대 차량 운전자를 보닛에 매달고 100m 이상 주행했다가 입건됐다.  전북지방경찰청 제공
지난달 24일 김모(34)씨는 전북 김제시 교동 사거리에서 차선을 물고 달린 차량에 대해 보복운전을 한 뒤 이에 항의하는 상대 차량 운전자를 보닛에 매달고 100m 이상 주행했다가 입건됐다.
전북지방경찰청 제공


사건 당일 좌회전을 한 A씨의 외제 승용차 앞으로 택시 한 대가 갑자기 끼어들더니 급제동을 했다. 깜짝 놀란 그는 상향등을 켜며 경고했다. 하지만 A씨가 차선을 옮겨 앞으로 나가면 택시는 다시 따라와서 끼어들기와 급제동을 반복했다. “차가 거의 멈춰 설 정도로 브레이크를 밟더라고요. 처음엔 저를 아는 사람이 저한테 원한이 있어 그러나 싶었습니다.”

택시는 약 2㎞를 운행하며 이런 행위를 3~4회 반복했다. “중간에 한 번은 차에서 내려 도대체 왜 그러는 거냐고 물어보려고 했는데 휙 가버리더라고요. 그러고는 또다시 다가와 끼어들고 급제동하기를 반복했습니다.”

처음에 황당했지만 점점 화가 났다. 그러던 중 택시가 전방에 정차 중이던 모범택시를 미처 보지 못하고 뒷부분을 들이받았다. A씨는 그제야 왜 그러는지 물어볼 기회를 잡았다고 생각해 차에서 내려 그에게 다가갔다. “말을 붙이려는데 다짜고짜 주먹이 날아왔습니다. 아프기도 하고 화가 머리끝까지 났지만 저에게는 직장이 있고 가정이 있으니 일단 맞대응은 자제했습니다.”

A씨는 간신히 화를 누르고 다시 자기 차에 탔다. 그러나 이번에는 그 택시기사가 밖에서 차를 발로 차기 시작했다. A씨는 우선 상황을 피하기 위해 자리를 이동했다. 그사이 택시기사는 모범택시 운전자까지 폭행하고 자리를 떠났다.

이틀 뒤 서울 서초경찰서에 붙잡힌 조모(44)씨는 젊은 사람이 수입차를 몰며 밤늦게 음악 소리를 크게 냈다는 이유로 보복운전을 한 것으로 조사됐다. 거의 ‘묻지 마 폭행’에 가까운 보복운전을 한 셈이다. 조씨는 조사 중 A씨가 뒤에서 상향등을 켜서 급제동을 했다고도 밝혔다. A씨는 보복운전을 처음 당해 봤고 이전에 비슷한 일도 겪은 적이 없다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어느 가해자의 고백…그 순간, 화를 참을 수 없다

중고차 매매업을 하며 에쿠스 승용차를 타고 다니는 최모(30)씨는 최근까지도 종종 보복운전을 하곤 한다.

그가 행하는 보복운전 대상들의 공통점은 “운전도 못하면서”, “얌체 짓하고”, “나의 분노를 자극하는” 사람들이다.

최씨는 6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누군가 차선 변경 금지구역에서 내 차량 앞으로 끼어들면 끝까지 쫓아가 똑같이 끼어드는 ‘칼치기’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달 초 서울 가양대교 북단에서도 운전 중 치솟는 화를 참지 못했다. 앞차를 따라 강변북로 일산 방향으로 빠져나가던 중 강남 방향으로 진행하던 K5 승용차가 오른쪽에서 갑자기 끼어들었다. 최씨는 인터뷰 중에도 “그 XX가 ‘주황봉’(시선유도봉)까지 치고 들어오잖아요”라며 분을 감추지 못했다.

최씨 앞에 있던 차량도 K5를 피하다 가드레일을 들이받기 직전에야 멈춰 섰다. 끼어든 K5는 쏜살같이 달아났다.

그의 ‘보복 본능’은 그때부터 질주하기 시작했다. K5를 쫓아 자유로를 내달렸고 방향 지시등도 켜지 않은 채 K5 차량 앞으로 끼어든 후 급제동을 걸며 공포심을 안겼다.

최씨는 얌체 운전자를 볼 때면 보복운전으로 혼쭐을 낸다. 그는 칼치기 방식을 말하면서 “뒤에서 ‘쌍라이트’를 켜거나 앞에서 브레이크를 살짝 밟아 주고, 끼어드는 순간 워셔액을 뿌려 상대 운전자 시야를 가려 버리기도 한다”고 자랑하듯 말했다. 그가 시속 100㎞로 주행하며 뿌린 워셔액은 뒤차 운전석의 전면 유리에는 소낙비처럼 내린다.

최씨는 “요즘에는 보복운전에 다시 보복운전으로 맞서는 운전자도 많다”며 “앞에서 룸미러를 보고 그X이 옮기려는 차선으로 먼저 들어가 계속 길을 막는다. 그러면 상대는 화가 나서 어쩔 줄 모른다”고 말했다.

그는 보복운전 행위로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하지만 자신의 분노를 자극하는 얌체 운전자들을 향햔 시위성 보복운전은 그만두지 않겠다고 말했다.

최씨는 “속도가 시속 20~30㎞만 줄어들 만큼 브레이크도 살살 밟고 보복성 끼어들기도 한 번만 하려고 한다”며 자신의 행위를 애써 정당화하려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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