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제 블로그] 소비자일 때도 보험사는 ‘갑’?

[경제 블로그] 소비자일 때도 보험사는 ‘갑’?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5-07-06 23:54
업데이트 2015-07-07 01: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판매자’인 보험회사도 ‘소비자’가 될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때도 보험사는 ‘갑’(甲)이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예컨대 여행 시즌인 요즘 여행사들은 ‘보험사 모시기’에 바쁘다고 합니다. 바로 ‘인센티브 투어’ 때문입니다. 인센티브 투어는 기업이나 공공기관이 대규모 여행을 추진할 때 여행사가 정한 패키지 상품을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각자 특성에 맞게 여행 상품을 별도 구성해 추진하는 상품을 뜻합니다.

이 시장에서 보험사는 ‘VVIP’고객으로 통합니다. 단체 여행이 많아서이지요. 보험사는 설계사들에 대한 판촉 행사로 각종 해외 여행 경품을 내걸기도 합니다. 격려 차원에서도 추진하지요. 업무 특성상 사람을 많이 만나고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만큼 몸과 마음이 많이 지치기 때문에 재충전 차원의 선물이지요.

대형 여행사들이 주로 이런 계약을 따 내지만, ‘인센티브 투어’ 특화 여행 업체도 있습니다. 여행사들이 보험사에 매달리는 또 하나의 이유는 ‘경력’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수백 명에 이르는 보험설계사, 그것도 고객을 많이 상대하는 중년 여성들로 구성된 설계사 집단을 ‘만족’시켰다는 입소문이 나면 어디서든 명함을 내밀 수 있다고 하네요. 해마다 12월만 되면 인쇄업체도 난리입니다. 보험 약관이 조금씩 바뀌다 보니 새로 찍는 계약서 부본만 해도 엄청난 물량이거든요. 고객에게 보낼 달력과 상품 안내서도 있지요. 이렇다 보니 보험사가 소비자로서 엄청난 지위를 가지고 있는 셈이지요.

그런 보험사가 판매자가 될 때는 어떨까요. 지난해 보험 가입자와 금융사 사이에 제기된 보험 관련 소송은 모두 1112건으로 2013년(647건)보다 71.87%나 늘었습니다. 이 가운데 보험사가 돈을 못 내주겠다고 고객 대상으로 낸 소송은 986건(88.7%)입니다. ‘역지사지’라고 했습니다. 모든 보험사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내 돈 내고도 일부 보험사에서 제대로 대접받지 못하는 소비자들 마음은 어떨까요. 대접받는 만큼 고객도 대접해 주는 보험사를 기대해 봅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5-07-07 1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