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충남·전북 지자체 7990억 투입 고풍스러운 ‘백제 古都’ 띄운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백제유적지구 ‘세계유산’ 등재 이후

백제역사유적지구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면서 이곳이 새롭게 변신한다. 재정이 나빠 손 못 댄 자치단체들이 문화재청의 대대적인 국비지원 아래 백제의 고도(古都)다운 고풍스러움을 되찾는데 발벗고 나선다.

충남 부여군은 6일 세계유산에 등재된 부소산과 정림사지를 잇는 관북리 유적지구 14만㎡ 매입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곳이 백제 사비시대의 왕궁이 있던 장소로 추정돼 매입 후 대규모 발굴작업을 벌이기 위한 조치다.

부여군은 발굴작업 후 왕궁터가 확인되면 왕궁을 복원한다는 것이 잠정 계획이다. 확인이 안 되더라도 백제문화유산센터 등을 짓고 인접 구드래광장의 한옥마을과 연계해 백제 고도의 풍경을 재현한다는 구상이다. 부소산~관북리 유적~정림사지는 600m 거리로 한데 묶여 있다. 보상에 700억원, 건설비로 200억원이 들어간다.

또 유적지 진입로를 신설하고, 전선을 지중화하는 등 깨끗하면서도 현대적 이미지가 나지 않도록 정비한다.

충남 공주시는 76억원을 들여 공산성 서문 옆 5012㎡를 매입하고 있다. 이곳 민가 26동을 이주시키고 관광시설을 건립한다. 30억원을 들여 공원처럼 조성한 뒤 통합안내센터, 공예품 판매점, 공방, 밤과 떡 등 유명 지역특산물 판매점 등을 지어 넣는다는 것이다. 모두 한옥으로 건립된다.

이곳에서 송산리고분군까지 3㎞여 사이에 있는 민가를 한옥으로 바꾸는 사업도 한다. 매년 20여동씩 4년간 100동을 한옥으로 바꿀 방침이다. 이 구간은 허름한 주택이 많아 경관이 좋지 않다. 한옥 건립을 신청하면 1억원씩 보조하고, 원하지 않으면 간판과 옥상 등을 깨끗히 정비하도록 유도한다.

전북도와 익산시는 2017년까지 97억원을 들여 27개 사업을 벌인다. 2018년 이후로 6890억원을 투입하는 장기 사업계획도 마련했다. 올해는 32억원을 들여 익산시 미륵사지와 왕궁리 유적에 대한 홍보 및 이벤트에 역점을 두고 익산 백제역사유적지구~전주 한옥마을~완주 삼례문화예술촌을 연계한 관광 패스라인을 구축한다. 이들은 8개 등재 유적의 원형보존에 최선을 다하면서 화장실 고급화, 계단 설치, 등 보수, 탐방로 개설, 안내판 정비 등 관광객 편의시설에는 투자를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임의상 부여군 문화재사업소 고도육성팀장은 “유네스코 등재로 얻은 세계적 명성을 믿고 찾아준 관광객들이 실망하지 않도록 충남도, 문화재청과 함께 백제의 멋이 제대로 묻어나게 관리하고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익산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부여 이천열 기자 sky@seoul.co.kr
2015-07-07 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