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갑질’ 통했나…공원관리공단, 환경부 출신 편법채용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감사원, 국립공원관리공단과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감사 결과 공개

환경부 출신 직원이 산하 기관인 국립공원관리공단에 편법으로 채용된 사실이 드러났다.

감사원은 6일 이 같은 내용을 담고 있는 국립공원관리공단과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에 대한 기관 운영 감사 결과를 공개했다.
감사원



감사원에 따르면 공단은 2011년∼2014년 2급 직원 4명을 특별채용했다.

공단은 이 과정에서 공개경쟁 시험을 치러야 하고, 면접시험시 외부 전문가를 참여시키며, 채용시기 등을 사전에 공개하도록 한 원칙을 무시했다.

공단은 환경부에만 후보자를 추천해달라는 공문을 보내 환경부 출신 4명을 추천받았다.

공단은 이후 외부 전문가 참여 없이 면접시험을 보고, 업무 능력 등 자격요건을 평가하지 않은 채 추천서와 자기소개서만으로 이들을 일반직 2급으로 채용했다.

감사원은 국립공원관리공단 이사장을 상대로 주의 조치했다.

감사원은 또 국립공원관리공단이 공원내 상업시설에 대한 철거 과정에서 일부 이주 대상 상업시설 소유주에게 특혜를 제공했다고 밝혔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국립공원 내에 설치된 상업시설 등을 철거하기 위해 북한산성과 송추 2개 지구에 대한 정비 사업을 추진했다.

이 과정에서 공단은 실제로 국립공원 내에 거주하고 있지 않은 사람을 이주대책 대상자에 포함시켜 택지를 저가로 공급했다.

실제로 감사원 조사 결과 해당 지역에 살지 않고 있는 부재 소유자 29명에 62억여원 상당을 특혜를 제공한 것으로 조사됐다.

감사원은 또 매립가스 발전소에 발생하는 황산화물 처리 시설을 만드는 과정에 처리 가능 황화수소 농도를 9천ppm으로 낮게 잡아 현재 정상 가동이 힘들고, 200억원에 달하는 추가 시설 설치가 필요하다는 사실도 적발했다.

감사원은 황산화물 처리 시설에 대한 관리·감독 권한이 있는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를 상대로 주의조치를 했다.

이밖에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가 임금피크제를 적용하지 않아 2014∼2015년 정년이 연장된 57세 이상의 직원 19명에 대해 1억4천여만원 부담이 추가로 발생한 사실도 적발했다.

연합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