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타르월드컵 유치 과정 독일·프랑스 정치적 압력”

“카타르월드컵 유치 과정 독일·프랑스 정치적 압력”

임병선 기자
입력 2015-07-06 00:10
업데이트 2015-07-06 03: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블라터 FIFA 회장 폭탄 발언

제프 블라터 국제축구연맹(FIFA) 회장이 2018년 러시아와 2022년 카타르의 월드컵 유치 과정에 프랑스와 독일 대통령들이 정치적 압력을 넣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이미지 확대
제프 블라터 국제축구연맹(FIFA) 회장이 5일 2018년 러시아와 2022년 카타르의 월드컵 유치 과정에 프랑스와 독일 대통령들이 정치적 압력을 넣었다고 주장했다. 사진은 블라터가 지난달 2일 스위스 취리히 FIFA 본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사의를 표하고 있는 모습이다. AP 연합
제프 블라터 국제축구연맹(FIFA) 회장이 5일 2018년 러시아와 2022년 카타르의 월드컵 유치 과정에 프랑스와 독일 대통령들이 정치적 압력을 넣었다고 주장했다. 사진은 블라터가 지난달 2일 스위스 취리히 FIFA 본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사의를 표하고 있는 모습이다.
AP 연합
5일 AP통신에 따르면 블라터 회장은 독일 일간 디 벨트 일요판과의 인터뷰를 통해 2010년 12월 두 대회의 월드컵 개최지 선정을 앞두고 니콜라 사르코지 전 프랑스 대통령과 크리스티안 불프 전 독일 대통령이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화살을 돌렸다.

그는 “사르코지와 불프는 자국 대표(집행위원)들에게 카타르를 선택하라고 압력을 넣었고, 그 결과 2022년 월드컵이 카타르에서 열리게 됐다”며 “카타르를 선정한 이들이 카타르월드컵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불프 전 대통령이 경제적 이해에 따라 독일축구협회(DFB)에 카타르를 찍으라고 권했다고 주장했다.

블라터의 주장은 테오 츠반치거 전 DFB 회장이 펴낸 책을 통해 불프 전 대통령이 카타르에 투표할 수 있는지 물어왔으나 자신은 투표에 영향받지 않았다고 기술한 것과 일치한다고 AP통신은 전했다. 프란츠 베켄바우어 당시 FIFA 집행위원은 어느 나라에 표를 던졌는지 밝힌 적이 없다.

블라터 회장은 지도자로서의 원칙에 따라 행동하며 FIFA 집행위원 다수가 카타르월드컵을 원하면 따를 수밖에 없는 처지라고 강조했다.

또 카타르월드컵 경기장 건설 과정에 외국인 노동자가 착취당하고 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자신은 아무 책임이 없다며 “독일 회사들이 월드컵 개최지로 선정되기 전부터 카타르에서 사업을 벌이고 있지 않았느냐”고 되물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2015-07-06 2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