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서울병원에 ‘불신임’ 조치

삼성서울병원에 ‘불신임’ 조치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5-07-06 00:10
업데이트 2015-07-06 02: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보건 당국, 메르스 치료서 손 떼게… 치료받던 확진자 모두 타 병원에

메르스 환자를 계속 발생시킨 삼성서울병원이 결국 모든 메르스 치료에서 손을 뗐다. 5일 보건 당국에 따르면 이 병원에서 치료 중이던 메르스 확진자 15명은 국립중앙의료원과 서울시 보라매병원 등으로 이송됐고, 1명은 퇴원했다.

보건 당국은 앞으로 추가 확진자가 발생해도 삼성서울병원에서는 치료받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질병예방센터장은 “많은 의료진이 자가 격리에 들어가 남은 의료진의 업무 부담이 커졌기 때문”이라고 전원 조치의 배경을 설명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삼성서울병원에 대한 보건 당국의 강한 ‘불신임’이 반영된 조치라는 해석도 나온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 총괄반장은 “최근 삼성서울병원에서 의료진 감염 사례가 계속 나와 현장에 나가 있는 즉각대응팀이 ‘이대로 둬서는 안 된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삼성서울병원의 메르스 2차 유행은 보건 당국이 14번째 환자(35)를 놓치면서 시작됐다. 놓친 쪽은 정부였지만 삼성서울병원도 14번째 환자가 메르스 환자로 판명된 후 곧바로 응급실을 폐쇄하지 않고 방역 소독을 마칠 때까지 2시간 정도만 응급실 환자 이동 및 진료를 제한했다. 허술한 초기 대응으로 바이러스 전파를 막지 못해 지금까지 이 병원에서만 90명의 환자가 발생했고, 이 중 14명이 숨졌다. 전체 확진자 186명의 절반 수준이다. 의료진도 개인보호구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고 착·탈의법 등 기초적인 수칙을 지키지 않아 메르스에 감염되는 바람에 환자들까지 위험에 빠뜨렸다. 이 병원 의료진이 그나마 제대로 된 개인보호구를 착용한 시기는 지난달 17일 이후다. 개인보호구 미착용으로 감염된 의료진은 지금까지 확인된 사람만 모두 4명이다.

일부에서는 메르스 종결 때까지 삼성서울병원을 전면 폐쇄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지만, 보건 당국은 “이미 외래 진료도 10~20%만 운영 중이어서 사실상 폐쇄나 다름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 병원에는 현재 390여명의 일반 환자가 입원 중이다.

세종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5-07-06 8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