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승민 거취’ 與 의견 정리 기다리는 靑

‘유승민 거취’ 與 의견 정리 기다리는 靑

이지운 기자
입력 2015-07-06 00:10
업데이트 2015-07-06 02: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劉 사퇴 안 해도 당장 대응은 안 할 듯… 정치와 거리 두며 개혁·민생 주력 예상

청와대는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에 당내 의견이 정리되는 것을 기다리는 분위기다.

6일 국회법 개정안이 재의에 부쳐진 뒤에도 유 원내대표가 사퇴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당장 이에 대응하지는 않으리란 관측이 우세하다. 박근혜 대통령의 뜻은 충분히 전달된 만큼 이에 대한 추가적인 언급도 나오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여권 일각에서는 말이 아닌 ‘행동’으로 보여 줘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지만 당내 의견이 정리되기까지 일정한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는 ‘현실적인’ 상황이 감안된 듯 보인다. 유 원내대표의 ‘잔류’가 당초 예상보다 길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보편화된 마당에 더이상의 언급은 새누리당에 과도한 압박이 될 수 있다. 여론에도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가 완전히 해소되지 않았고 가뭄이 심각한 상황이다. 내수 부진에 따른 경제 위축 등 경제 및 민생 현안도 산적해 있다.

5일 청와대 관계자들은 대체로 박 대통령이 이번 주에도 여의도 정치에 거리를 두면서 정책과 민생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매사에 ‘골든타임’을 강조해 온 박 대통령으로선 하반기 추가경정예산 집행에 타이밍을 놓쳐서는 안 된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는 전언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달 25일 국무회의에서 국회법 개정안에 거부권을 행사한 뒤 정치 관련 발언을 내놓지 않았다. 지난 1일에는 제3차 핵심 개혁과제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서민 주거비 부담 완화와 자유무역협정(FTA) 전략적 활용 등 추진 상황을 2시간 40분 동안 점검했다. 7일 국무회의에서도 민생 현안 점검에 주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2015-07-06 6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