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승민 정국’ 내일 분수령…전운 감도는 새누리당

‘유승민 정국’ 내일 분수령…전운 감도는 새누리당

입력 2015-07-05 10:13
업데이트 2015-07-05 10: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친박 “劉 입장표명 없으면 의총 소집해야”…지역·선수별 움직임비박 “아름다운 퇴진은 없다”…내일 의총 직전 별도 회동 추진

친박계는 6~7일 유 원내대표가 물러나야 한다고 최후 사퇴시한을 정하고 배수진을 친 상태다. 유 원내대표가 이 때까지 물러나거나 물러나겠다는 입장 표명이 없으면 사퇴를 묻는 의원총회를 소집할 태세다.

6일 오후 열리는 본회의에서 국회법 개정안이 폐기되는 것으로 일단락되면 ‘5분 발언’을 통해 사퇴 입장을 밝히든지, 본회의 이후 소집될 의총에서 사퇴를 선언해야 한다는 게 친박측 주장이다.

친박계는 의총 소집을 위해 수십명을 ‘지원군’으로 확보했다고 주장한다. 유 원내대표 사퇴를 놓고 표결까지 가더라도 충분히 승산이 있다는 전망도 내놨다.

한 친박계 의원은 5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바깥의 예상보다 많은 의원이 유 원내대표가 물러나는 게 유일한 해법이라는 의견을 보였다”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애초 유 원내대표 사퇴에 부정적이던 비박계 의원들도 적지 않은 수가 ‘사퇴 불가피론’으로 돌아섰다고 덧붙였다.

친박계는 물밑 여론전을 펴는 가운데 유 원내대표가 물러서지 않을 경우 충청권 의원, 초선 의원 등 지역별·선수별로 입장을 표명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한 충청권 의원은 “지난주에 모여 의견을 나눈 데 이어 공동 성명을 발표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비박계 재선 의원들의 성명 발표에 맞서는 성격이다.

◇비박도 별도 회동 검토…”아름다운 퇴진은 없다” = 비박계 의원들도 친박계에 맞서 6일 본회의 직전 별도 회동을 검토 중이다. 이들은 친박계 의원들이 6~7일 사퇴 의사를 밝히되 추가경정예산안 통과까지만 원내사령탑으로서 ‘시한부 역할’을 맡아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말이 안 된다”며 일축했다.

한 원내 관계자는 연합뉴스에 “유 원내대표가 내몰리는 듯 전개되는 상황에선 어떤 명분을 대든 퇴진은 퇴진일 뿐, 명예로운 퇴진은 없다”고 단언했다.

이번 사태가 유 원내대표의 사퇴로만 끝나는 게 아니라 친박계의 당권 장악 시도로 이어지지 않겠느냐는 의구심도 제기된다.

청와대와 친박계의 압박에도 불구, 유 원내대표가 ‘6일 데드라인’에 얽매이지 않는 것은 물론 7월 임시국회를 포함한 국회 일정을 정상적으로 끌어갈 것이라는 예상은 이런 맥락에서 나온다.

상당수 비박계 의원들은 여전히 유 원내대표의 정면 돌파에 힘을 보탤 분위기다. 또 거취 판단은 유 원내대표 자신의 몫이며, 이를 존중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수도권의 비박계 재선 의원은 “정부가 추경 편성안을 내놨는데 여야 협상을 주도할 원내대표를 공백 상태로 두라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가적으로 시급한 추경이 처리되고 여의도의 ‘하한기(夏閑期)’가 다가오면 상황은 자연스럽게 마무리될 것으로 내다봤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