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일 유승민의 선택은…계속 버티기냐, 결자해지냐

내일 유승민의 선택은…계속 버티기냐, 결자해지냐

입력 2015-07-05 10:11
업데이트 2015-07-05 1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즉각 사퇴않고 “추경까지 마무리하겠다” 스케줄 밝힐 가능성도

여권의 내홍이 폭발하느냐 아니면 진정되느냐는 6일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의 결단에 달린 모양새이다.
이미지 확대
질문 듣는 유승민
질문 듣는 유승민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5일 서울역에서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유 원내대표는 이날 박근혜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국회법 개정안이 본회의에 재상정 돼도 표결에 불참하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연합뉴스


지난달 25일 박근혜 대통령의 불신임 발언 이후 유 원내대표의 거취를 둘러싼 충돌이 여권내 계파간 갈등으로 치닫다 숨고르기 양상을 보이는 상황에서 ‘유승민 정국’은 6일 국회법 개정안의 본회의 재의결 또는 폐기 시점이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사퇴할 이유를 못찾겠다”던 유 원내대표로서 자신이 이끈 국회법 개정안이 국회 절차를 통해서 폐기될 경우 ‘정치적 책임을 지고 사퇴한다’는 논리적인 이유를 찾을 수 있다는 점에서 사퇴결단의 타이밍이 될 수 있다는 게 여권내 분석이다.

친박계가 6일이 사퇴 시한이라고 주장하는 이유이다.

새누리당 고위 관계자는 5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유 원내대표가 내일 국회법 재의가 실패한 이후 즉각 사퇴하지 않더라도 ‘정치적 책임을 지겠다. 다만 추경 등 산적한 국회 현안이 있는 만큼 이를 매듭짓고 6월 국회 이후 물러나겠다’고 하는 등 사퇴 스케줄이라도 밝혀야 상황이 진정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 중진 의원은 “유 원내대표가 사퇴할 명분과 이유를 찾지 못하겠다고 하는데 이해는 된다. 의원들이 손에 의해 뽑힌 원내대표가 외압으로 물러나는게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은 다수 의원들의 생각이다”라며 “하지만 ‘당을 위해서 물러난다’는 말 한 마디면 사퇴의 이유와 명분을 모두 담을 수 있다”고 말했다.

사퇴를 고려한다면 6일이 그 타이밍이라는 분석에도 불구하고 유 원내대표는 ‘요지부동’인 것으로 알려졌다.

유 원내대표는 입을 굳게 다물고 ‘마이웨이’행보를 계속하고 있는 상태지만, 현재의 국면을 정면 돌파하려 할 것이라는 게 주변 인사들의 전언이다.

당장 오는 7일 국회 운영위원회 회의를 진행하겠다고 공언한 상태다. 그는 지난 3일 운영위 회의 직후 기자들에게 “7일 (회의는) 그대로 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퇴할 이유를 못 찾겠다”고 한 데 이어 “이달 20일까지 추경 편성안이 통과돼야 한다”며 조속한 처리 의지를 밝히는 등 물러서지 않겠다는 의지가 굳어 보인다.

이와는 반대로 궁극적으로 유 원내대표가 여권의 내홍을 매듭짓는 차원에서 ‘결자해지’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도 여전하다.

최고위원회의에서 고성과 막말이 오가고 일부 의원의 욕설까지 나오는 등 당이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게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투톱’인 김무성 대표마저 유 원내대표가 결국에는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다는 쪽으로 돌아섰다는 평가가 지배적인 만큼 ‘버티기’가 쉽지만은 않다는 것이다.

영남 지역의 한 초선 의원은 “유 원내대표는 이번 사태에서 정치적으로 이름값을 충분히 올린 만큼 효과를 극대화하는 타이밍을 재고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런 점에서 당내 기류과 여론을 두루 감안해서 유 원내대표가 6일 국회법 재의결 실패 이후 즉각 사퇴하지 않더라도 ‘사의’를 밝히면서 추경 등 국회 현안을 매듭짓고 적절한 사퇴 시기를 예고하는 방식으로 출구를 찾을 것이라는 관측도 고개를 들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