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세계유산 등재심사 내일로 연기…한일협상 난항(종합)

日세계유산 등재심사 내일로 연기…한일협상 난항(종합)

입력 2015-07-04 21:00
업데이트 2015-07-04 2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일간 이견 내용 등 추가.>>의장국 독일이 결정…현지시간 5일 오후 3시 심사추가 협상시간 부여…日, 韓대표단 발언 사전조율 요구로 난항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WHC)의 일본 산업혁명시설 세계유산 등재 심사가 5일로 하루 연기됐다.

독일 본에서 제39차 회의를 개최 중인 세계유산위원회는 당초 현지시간으로 4일 오후 3시(한국시간 같은날 밤 10시) 조선인 강제노동 현장이 포함된 일본의 산업혁명시설 세계유산 등재 심사에 착수, 등재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관련 시설에서의 조선인 강제노동을 둘러싼 한일간 이견이 계속되자 등재 심사 자체를 5일로 하루 미뤘다.

세계유산위가 등재 심사를 미룬 것은 극히 이례적이며, 이는 한일간 합의를 위해 시간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등재 심사는 현지 시간으로 5일 오후 3시, 한국시간으로 오후 10시부터 시작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등재 심사 연기 결정은 위원국간 협의를 거쳐 의장국인 독일이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한일 양국에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막판 변수는 등재 결정을 전후로 우리 정부 대표단이 위원국들을 상대로 언급하는 발언문이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일본측은 우리 정부 대표단의 발언문에 대해 사전 조율을 요구했고, 우리 정부가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난색을 보여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는 것이다.

일본 측은 강제노동 등과 관련한 우리 정부 대표단의 표현 수위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조선인 강제노동이라는 역사적 사실의 반영을 놓고 팽팽히 맞서던 한일은 지난달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협의를 통해 원만히 해결하자는 공통인식을 공유하는 등 큰 틀에서의 합의에 이르렀지만, 막판 돌발 변수를 만난 것이다.

한일은 등재 결정문에 주석(註釋)을 다는 형식으로 해당 시설에서 강제노동이 있었다는 사실을 반영하기로 사실상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강제노동을 어떤 내용과 수준으로 표현할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등재 심사가 임박해서도 한일간 이견이 계속되자 총 21개 위원국 가운데 한일을 제외한 19개국이 긴급회동을 하고 합의를 종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측 공동수석대표인 조태열 외교부 제2차관과 이병현 주유네스코 대사, 최종문 유네스코 협력대표 등은 일본 정부대표단 단장인 이즈미 히로토(和泉洋人) 총리특별보좌관, 사토 구니(佐藤地) 주유네스코 대사, 가토 고코(加藤康子) 총리자문역 등과 5일 등재 심사까지 막판 협상을 계속할 것으로 보인다.

한일이 ‘만 하루’의 시간 동안 최종 타협점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세계유산 등재는 관례적으로 만장일치로 결정되지만, 5일까지 한일이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최악의 시나리오인 ‘표대결’로 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