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병기 “대통령 입장 변화 없다”… 김무성·유승민과 연쇄 독대

이병기 “대통령 입장 변화 없다”… 김무성·유승민과 연쇄 독대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15-07-03 23:32
업데이트 2015-07-04 01: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거부권 이후 당·청 첫 대면접촉

3일 운영위원회에 참석하기 위해 국회를 방문한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이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유승민 원내대표와 ‘연쇄 독대’를 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거부권 행사로 여권이 꽁꽁 얼어붙은 이후 첫 당·청 간 대면접촉이 이뤄진 것이다. 회동 시간이 5~10분에 그쳐 서로 속 깊은 대화는 나누지 못했을지 몰라도 기본적인 메시지는 충분히 교환했을 것으로 보인다.

어색한 만남
어색한 만남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3일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심각한 표정으로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왼쪽). 운영위에 참석한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이 의원들의 질의를 듣는 도중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오른쪽). 두 사람은 회의가 끝난 뒤 8분가량 배석자 없이 따로 대화를 나눴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김 대표와 이 실장은 운영위 전체회의가 시작되기 전 국회 당 대표실에서 비공개로 만남을 가졌다. 김 대표는 “국회 온 김에 인사차 만났다”고만 했다. 유 원내대표 사퇴와 관련한 얘기를 나눴냐는 질문에는 “했다 해도 이야기 할 수 있겠나”라고 말했다. 이 실장도 “인사말 정도 했다”며 “당 내홍과 관련한 얘기는 나누지 않았다”고 했다. 유 원내대표에 대한 박 대통령의 입장에 변화가 없느냐는 질문에는 “내가 대표해서 말할 것이 아니다”라며 답변을 회피했다.

그러나 두 사람이 유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다만 두 사람 간의 회동 시간이 10분 정도로 짧았다는 점에 비쳐볼 때 기존 입장을 확인하는 정도에 그쳤을 것으로 보인다. 김 대표는 “유 원내대표가 대통령을 이길 수 없다”는 기존 발언의 취지를 전달하고, 이 실장도 “박 대통령이 심적 변화가 없다”는 뜻으로 화답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운영위 전체회의 종료 직후 이 실장은 유 원내대표와도 운영위원장실에서 독대를 했다. 하지만 만남 시간은 약 8분에 그쳤고, 회동 직후 유 원내대표의 표정은 썩 좋지 않았다. 유 원내대표는 “특별히 이야기한 것은 없다”고만 했다. 취재진의 질문이 계속되자 “그만하면 안 됩니까”라며 다소 짜증 섞인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이 실장도 “회의 끝나서 인사만 하고 나왔다”면서 “지금부터 입이 없다”며 답변을 거부했다.

유 원내대표 측 관계자는 “회동 분위기 자체가 나쁘지는 않았지만 유 원내대표의 입장이 달라지지 않은 것 같다”고 전했다. 다른 관계자는 “유 원내대표가 주말에 의견을 수렴한 뒤 어느 쪽으로든 마음의 결정을 내리지 않겠느냐”고 전망했다.

이런 가운데 정의화 국회의장이 국회로 되돌아온 국회법 개정안을 재상정 하겠다고 한 6일을 앞둔 주말,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비박근혜)계 의원들이 각각 비공개로 만나는 등 세 결집을 시도할 것으로 알려졌다. 친박계는 유 원내대표 사퇴 촉구 성명을 준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비박계도 초·재선 중심으로 유 원내대표 사퇴 반대 입장을 전파하며 6일 벌어질 수 있는 최악의 상황에 대비해 전열을 가다듬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2015-07-04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